[MHW:I] 밀라보레아스 기믹




1. 체력/육질/내성

● 체력
참가 인원수 체력
1인 66000
2인 114949
3~4인 171600


● 육질
부위 절단 타격
머리75753317551225
404071055513
가슴/배45454513551015
날개2530351055513
앞발45454515551217
뒷발252551055513
꼬리252051055513
※ 분노보정 : 1.1배

일부 고룡들처럼 상처 육질에 -5 보정이 들어간다.
머리 상처시의 탄 육질이 44. (약특 안터짐)
맞추기 쉬운 탄 약점 부위는 속성육질이 낮으므로, 물리특화 세팅이 더 유리하다.

상처 부위는 머리/앞발/뒷발.
앞발 상처는 좌우 공유하며, 가슴/배 부위까지 상처가 적용됨.
뒷발 상처는 좌우 별도.


● 부위파괴
파괴 가능한 부위는 머리(2회), 가슴/배, 날개(좌우 별도)

머리 부위 내구치
참가 인원수 부위내구도
1인 4500
2인 6615
3~4인 9900

집중해서 패면 충분히 깰 수 있는 정도이지만, 팰 수 있는 기회가 한정적이라는 게 문제.


● 상태이상

상태이상 내성치 비고
기절 -- 면역
섬광 -- 면역
마비 300+300→3000 13초
수면 300+300→3000 120초
탑승 150+250→1000 15초
300+300→3000 40대미지 15틱 = 600
폭파 150+200→3000 100대미지
※ 솔플시의 내성치 보정값은 3.0배, 탑승 2.5배.

머리 부위 스턴치가 0 으로 설정되어 있어서 절대 기절에 걸리지 않는다.
마비,수면,탑승은 유효하나, 실질적으로 최대 2회 정도가 한계이고 혼자 시도할 경우 1회가 한계. (더럽게 안걸림)
탑승 공방은 타 몬스터에 비해 난이도가 높으므로, 팀원이 광역화로 스태미너 보충을 해주거나 멸룡탄 지원사격을 해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마비 구속시간, 탑승 구속시간은 다운상태 약 12초 정도로 일반 몬스터에 비해 약 1.5배 정도 길다.
수면 시간은 무려 2분간 지속되므로, 캠프 보급하고 오거나, 위치 잘잡고 격룡창 뜰 때까지 존버해도 될 정도.



2. 보스 기믹

HP잔량에 따라 화면 전체 브레스를 사용한다. (최대 5회)
횟수 HP 잔량 비고
1 약 75% 잔해더미(2시)에 숨어서 회피
2 약 50% 방호벽(12시) 작동시켜서 회피
3 약 40% 흑룡 발밑(6/9/12)으로 이동
4 약 25% 흑룡 발밑(6/9/12)으로 이동
5 약 10% 흑룡 발밑(6/9/12)으로 이동

3회째 이후 전체브레스의 방향은 6시/9시/12시 중 현재 위치에서 가장 먼 방향으로 이동하는 듯함.
맵 구석에서 싸울 경우, 풍압 효과 때문에 타이밍이 빡빡하므로 유의.

전체브레스 시전 중에는 활 공격은 튕겨내며 대미지가 들어가지 않는다.
(클러치 갈고리 던지기, 벌레 공격, 발리스타 등은 대미지가 들어간다)

시전중 귀환구슬 사용불가, 복장 효과 무효화(피신복장의 경우, 대미지도 들어오고 복장쿨타임도 즉시 종료된다), 구르기/긴급회피로 회피불가.
약체화 상태에서 정령 가호 발동하거나 하면 다 맞아도 살아남을 수도 있음.

3페이즈 이후에는 오버딜을 한다고 해서, 베히모스처럼 연속 황도를 쓰거나 하진 않으므로, 마비/수면/탑승, 단발식 구속탄 등으로 집중공격하면 몇차례의 전체브레스를 스킵할 수 있고 시간절약이 가능.


● 페이즈
편의상 각 HP 구간을 페이즈로 분류.
페이즈 진행될 때마다 흑룡의 공격패턴이 추가된다.

3페이즈가 최종 페이즈이며, 가슴이 적열상태가 되고 브레스 공격이 매우 강력해진다. (전체브레스 포함)
건너는 무조건 한방컷. 근접무기도 한방컷인듯?
지면에 닿아 폭발하는 브레스는 모두 착탄 지점에 겁염 장판이 깔리며 밟으면 지속대미지 발생.


● 태세
2족보행과 4족보행 모드를 번갈아 사용한다.
  • 2족 보행
    • 배 밑에 파고들면 일부 공격을 제외하고 거의 다 회피가능.
    • 비교적 공격찬스가 많고, 위험패턴은 예비동작으로 알기 쉽다.
    • 머리/날개 위치가 높아서 때리기 어렵다.
    • 벽꿍 시도시, 0.4% 대미지만 뜨고, 4족보행 상태로 이행한다. 일부 파괴시 0.45% 대미지.
    • 가슴 부위경직, 머리 전탄발사로 4족보행 상태로 강제이행.
    • 가장 조심해야 할 패턴은 수직브레스, 부채꼴 브레스.


  • 4족 보행
    • 옆구리가 비교적 안전지대이나, 3페이즈부터는 위험지대가 됨.
    • 각종 딜로스를 유발하는 돌진공격과 흉악하고 강력한 공격들이 넘쳐난다.
    • 머리/날개 위치가 낮아져서 비교적 때리기 쉬워진다.
    • 벽꿍 시도시, 꽤 먼거리를 이동하며 성공시 2% 대미지 발생 후 확정 분노. 일부 파괴시 2.5% 대미지.
    • 가장 조심해야 할 패턴은 횡쓸기 브레스, 360도 브레스(3페이즈).


● 부위파괴
밀라보레아스의 공격패턴들은 부위파괴에 의해 약체화된다. 공중에서 부위파괴 발생시 격추됨.
  • 머리
    • 총 2단계.
    • 부위파괴시마다 약 15초간의 대경직(다운) 발생.
    • 다른 부위파괴와 달리 다운중/구속상태/슈퍼아머에 의해 경직모션이 씹히지 않는다.
    • 부위 파괴시, 모든 브레스(전체브레스 포함)의 위력이 약화된다.
    • 1단계만 파괴해도 근접무기는 생존가능할 정도로 약화됨. (건너는 여전히 한방컷)
    • 2단계 파괴시, 사안(소재템)이 확정보상.


  • 날개
    • 좌우 날개 별도.
    • 양쪽 날개 파괴시, 모든 공중패턴이 봉인된다.
    • 페이즈 이행(전체 브레스) 직후의 비행상태가 즉시 종료.
    • 4족보행 몸일으켜 모아쏘기 브레스 후 활강 패턴 봉인. (2페이즈 이후는 2족보행 상태로 이행함)
    • 2페이즈 이후, 2족보행 브레스 쏘며 비행상태로 이행하는 패턴이 봉인.
    • 지상에서 날개짓 하며 비행상태로 이행하는 패턴도 봉인.
    • 날개 파괴시, 강익(소재템)이 확정보상.
클리어 성공률을 높이고 싶다면 머리 부위파괴가 매우 중요해진다.
공중패턴은 딜로스를 유발하는 패턴이 많으므로, 1페이즈 때 양쪽 날개를 파괴해두면 딜챤스가 늘어서 편해진다.



3. 필드 기믹

  1. 대포
    총 3군데. 한군데는 2페이즈부터 사용가능해진다.(1시 방향)
    6~7시 방향의 단상 위에 설치된 대포는 1페이즈 종료시 자동으로 파괴되므로 1페이즈에서만 쓸 수 있다.
    기본 2발이 장전되어있고, 포탄더미에서 최대 4발씩 추가 수급이 가능하다. (1페이즈 대포 최대 12발)
    이 위치에 벽꿍을 하면 단상과 함께 대포가 파괴되어 쓸 수 없게 되어버리므로 유의.

  2. 고정 발리스타
    • 발리스타 탄 (최대 30발)
      총 3군데. 한군데는 2페이즈부터 사용가능해진다.(9시 방향)
      대미지에 탄 육질이 적용된다.

    • 단발식 구속탄 (최대 2발)
      2페이즈부터 획득가능하다. 약 15초간 구속하며, 공중에서 격추시키는 것도 가능.
      획득 위치는 2시 방향 잔해더미 뒤쪽, 9시 방향 언덕 발리스타 근처.

  3. 이동식 발리스타
    2페이즈부터 사용가능해진다. 최대 100발. 재충전시간 600초(10분).
    대미지에 탄 육질이 적용된다.

  4. 방호벽
    2페이즈 한정 기믹. 2페이즈 종료시의 전체브레스를 이 기믹을 써서 막아내야 한다.
    전체브레스 중에서 가장 타이밍이 빡빡하기 때문에 2페이즈에서 5시,6시,7시 맵 구석에 있었다면 생존가망이 없다.
    조충곤에 한해서, 닫힌 문을 뛰어넘어가기가 가능. (안쪽에서 바깥으로 나오는 것도 가능... 당연히 타죽는다)

  5. 격룡창
    3페이즈 한정 기믹. 3페이즈 돌입 후 300초(5분) 경과시 사용가능 상태가 된다. (HP잔량도 관계할지도?)
    명중시 약 7초간 다운상태가 된다. 공중에서 명중시 격추된다.
    사정거리가 매우 길기 때문에 멀리 떨어져있어도 잘 맞는다. 격룡창 앞까지 무리해서 끌고오지 않아도 됨

    전체체력의 5% 대미지를 2회 판정. (합계 10% 대미지)
    수면보정(2배)은 한쪽 공격에만 적용된다. (수면 격룡창 최대 15% 대미지)


● 필드기믹에 의한 대경직

필드기믹에 의한 대미지 누적딜 합계로 대경직(다운)이 발생한다.
1회째 1000 / 2회째 3000 / 3회째 5000



필드기믹 대미지 누적으로 대경직이 발생하며, 대경직 횟수마다 요구치는 점점 높아진다.
각 필드기믹마다 대경직 요구치에 보정값이 적용된다.

필드병기 보정값
이동식 발리스타 0.15배
대포 0.35배
고정 발리스타 1.0배

1회째 대경직 요구치는 1000.
대포의 경우, 0.35배 보정이 걸리므로 필요한 대포대미지는 1000/0.35 = 약 2857.
포수주 2레벨시 대포 대미지는 450 이 되므로, 대포 7발만 맞춰도 대경직이 발생한다.
포수주가 없을 경우, 225 * 10 = 2250, 10발 다 맞춰도 대경직이 안됨.

2페이즈부터 추가되는 이동식 발리스타는 91발을 맞추면 대경직이 발생한다. (대포를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
만일, 대포로 이미 1회째 대경직을 본 상태라면 발리스타를 전탄명중시켜도 대경직이 발생하지 않는다.
2회째 대경직의 요구치는 3000 이며, 이동식 발리스타는 0.15배 보정이므로 3000/0.15 = 20000, 2만 대미지를 줘야하기 때문.
이동식 발리스타는 100발 밖에 없으므로 2회째 대경직을 보려면 추가로 고정 발리스타나 대포를 더 쏴줘야만 한다.
고정 발리스타, 이동식 발리스타는 탄육질의 영향을 받으므로 대경직을 노린다면 머리보다는 가슴,앞발에 상처내고 명중시킬 것.

1페이즈에서 대포 10발 쏘고 남게 되는 2발도 웬만하면 사용하는 것이 좋다.
위 표는 포격수 2레벨 기준인데, 식사스킬 '야옹 포격술'(1.1배 보정)을 추가로 적용할 경우, 좀더 대미지 허들이 낮아진다.



4. 멸룡탄

클러치 공격으로 뽑아낼 수 있는 멸룡탄은 5회. 이후는 HP잔량에 따라 1개씩 총 3회(?) 떨군다.

멸룡탄 2회째 명중시 확정경직이 발생한다.(중경직)

1회 경직당 약 25초씩의 쿨타임이 발생하며, 연속으로 경직가능한 횟수는 최대 4회이다.
즉, 멸룡탄을 연속해서 계속 맞출 경우, 4회 경직 발생 후에는 약 25초가 채워져야만 다시 경직시킬 수 있게 된다.
위험한 패턴을 끊는 데에 유효하기 때문에, 멸룡석 활용을 잘하면 난이도를 크게 낮출 수 있다.

경직가능 횟수가 4칸이 있고, 25초마다 1칸씩 회복된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움.



덧글

  • 멋부리는 하프물범 2020/10/03 14:35 # 답글

    멸룡석 강화쏘기는 1발로도 비틀거리더군요
  • aa 2020/10/04 05:40 # 삭제 답글

    멸횽 경직으도 연달아쏘면 잠깐 섬광면약처럼 내성 생기는듯 해요. 금방 풀려서 그렇지
  • Loppa 2020/10/05 18:50 #

    제보 감사합니다.
  • ㅇㅇ 2020/10/04 14:19 # 삭제 답글

    황제금활 기준으로 용드용드용vs용문5셋vs드래곤5셋 비교해 주실 수 있나요?
  • Loppa 2020/10/05 18:14 #

    조만간 정리해보겠습니다. 드래곤셋 때문에 선택지가 너무 많아져서 시간이 좀 걸릴듯 하군요
  • ㅁㅁ 2020/10/05 05:29 # 삭제 답글

    강렬궁 깡뎀이 넘사인데 최종셋팅 맞추면 속성활이랑 딜차이가 얼마나 날지 궁금합니다!
  • Loppa 2020/10/05 18:17 #

    몬스터마다 케바케입니다. 테오,나나처럼 속성딜 잘먹히는 몹은 여전히 속성활이 우세인듯.
    발하자크 경우엔 화속성 활 대신에 강렬궁 용속세팅이 훨씬 강합니다.(머리만 팰 경우)
    조만간 정리해보겠습니다
  • ㅇㅇ 2020/10/05 10:27 # 삭제 답글

    연기구슬 의외로 별로인게 연기구슬 써도 그자리에 브레스 날아와서 맞아 죽기 십상입니다.
    기다리는 게 더 나은 경우가 많아요.
  • Loppa 2020/10/05 18:23 #

    인식상태가 풀리기 전까지는 공격이 계속 날아옵니다. 보라색테두리로 바뀔때까지 버텨야함
    확정 비행상태가 되는 2페이지 시작시, 3페이즈 시작시에 미리 연기옥 깔아서 인식상태를 푸는 사용법이 효과적이에요
  • ㅇㅇ 2020/10/05 14:11 # 삭제 답글

    쌍검으로 멸룡석 장전하고 회피강화쏘기 자주했는데 쏘고나면 조충곤 벌레진액마냥 허공에 가루가 남아있다가 한 3초정도 뒤에 터집니다
    그 터지는 거에 소경직이 빵빵 터지는데 너무 자주쓰니까 머리때릴 수 있는 좋은 상황이 사라지기도 하더라구요 ㅋㅋ
  • Loppa 2020/10/05 18:24 #

    패턴 읽고 딜찬스에 때리려는데 의도치않게 경직 발생하면 좀 짜증나긴 하더군요ㅋㅋ 멀티에선 어쩔수 없을듯
  • ㅇㅇ 2020/10/05 16:12 # 삭제 답글

    밀라 대형 브레스 조건 https://twitter.com/AsteriskAmpers1/status/1311820451094630404
    공성병기 대경직 요구딜량 https://cdn.discordapp.com/attachments/700679725701529680/762404243444465664/unknown.png
    그리고 3페이즈 겁염 장판 데미지가 열데미지 무효 스킬로 막아지는걸 확인했습니다
  • Loppa 2020/10/05 18:24 #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 ㅇㅇ 2020/10/05 17:08 # 삭제 답글

    용문 5세트입고 기고만장해있던 활쟁이들 용문 다 벗게만든 1등공신
    피가 조금이라도 까여있으면 브레스맞고 한방에 가버리니 죽기싫어서 보관함에 먼지쌓인 라비나 2세트를 꺼내와 꾸역꾸역 사냥
    다른 몬스터들을 두드려팰때 애용했던 회피복장, 강타복장은 의미가 없고 부동,피신에 그 어느때보다도 의존했던...
  • Loppa 2020/10/05 18:47 #

    정비5 극의가 정말 좋은 스킬이란 걸 실감했습니다
  • ㅇㅇ 2020/10/06 15:18 # 삭제 답글

    항상 잘읽고있습니다. 기존 용문세팅과 드래곤세팅 비교글도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지나가는사람 2020/10/12 10:27 # 삭제 답글

    감사합니다!
  • 치맥 2020/10/14 00:23 # 삭제 답글

    2페 브레스때 어새신복장을 입고 있으면 구석에서 풍압 맞아도 살지 않을까요
  • 전자동-피리 2020/10/15 09:20 # 삭제 답글

    페이즈 구간별 체력 더 정확히는 78-50-40-25-10 입니다.
    오버레이로 계속 본 체력이니 확실할거에요.
  • Loppa 2020/10/18 12:39 #

    제보 감사합니다.
  • dd 2020/11/16 15:53 # 삭제 답글

    가끔식 수면 격룡창을 사용후 7초 다운이 안되던데 딜부족때문에 그런건가요???
  • ㅇㅇ 2020/11/22 14:40 # 삭제

    격룡창 맞으면서 부파가 일어나면 격룡창대경직이 씹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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