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HW:I] 임계 브라키디오스 기믹 해설




●육질 및 내성
부위 절단 타격
머리6065500510155
60654501010255
뿔[점균활성]757510020050
323230055105
몸통3232300105150
앞다리5550450105250
앞다리[점균활성]757510020050
뒷다리 32 32 30055100
꼬리 50455501010155
꼬리끝18301001052510
꼬리끝[점균활성]757510020050
육질 정보 출처는 kuroyonhon.

상처내기가 가능한 부위는 [머리,뿔,목] / 앞다리 / 뒷다리 / 꼬리 4군데.
몸통과 꼬리끝은 상처가 나지 않는다.

탄 육질 1순위가 꼬리.
원거리무기는 솔플일 때는 머리나 앞다리, 멀티에서는 꼬리를 치면 된다. (꼬리끝 아님)

제1약점 속성은 빙속성. 제2약점은 수속성.
수속성 기믹이 존재하지만, 그냥 빙속성으로 때려도 무방하다. (상세는 후술)



●특징 / 원종과의 차이점
  • 신규 모션의 추가.
  • 점균부위의 공격에 화속성이 추가됨. (화속성 상태이상을 부여)
  • 점균 기믹의 강화. 상세는 후술.
  • 뒷다리에 상처내기가 가능해짐. 상처시 탄 약점이 된다.
  • 뒷다리 경직에 의해 대경직(다운)이 발생한다.
  • 부위파괴시 대경직이 발생한다. (뿔, 앞다리)
  • 슬링탄에 의한 경직이 발생하지 않는다. (가연석/첨예석 등)
  • 구속계열 상태이상과 함정의 구속시간이 짧은 편.
  • 분노보정 0.95배 → 1.05배. 분노시 딜이 더 잘들어가도록 바뀜.



●점균 기믹

먼저 원종 브라키의 점균 기믹을 설명하자면...

1단계 : 점균 없음
2단계 : 점균 약간 묻음
3단계 : 점균 많이 묻음

점균은 체내에서 생성되며, 앞발과 머리를 핥아서 점균을 바르는 모션이 발생할 때마다 1단계씩 상승한다.
점균 2단계부터 점균을 소모하는 공격패턴 발생시 바닥에 점균이 깔리고 점균 강화단계가 1단계씩 약화된다.
점균에 닿거나 점균공격에 피격시 강폭파 상태이상에 걸린다.

분노시, 모든 부위의 점균 색상이 녹색 → 노랑으로 변함. (점균 활성)
점균활성시에는 점균소모 공격시에도 점균단계가 하락하지 않으며, 점균이 폭발하기까지의 시간이 짧아진다.
수속성 공격 또는 물가이끼 슬링을 명중시, 해당 부위의 점균이 1단계씩 약화된다.


임계 브라키의 경우,
점균 1~3단계가 생략되고, 항상 활성점균이 묻어있는 상태가 유지된다. 녹색 점균이 존재하지 않고, 처음부터 노란색 점균.
점균이 묻는 부위는 뿔, 앞다리, 꼬리끝 4군데.

앞발을 핥아서 점균 바르는 모션이 나올 때마다 해당 부위의 점균이 활성화가 된다. (붉은색 점균)
분노시, 모든 부위의 점균이 활성화되고, 전용 공격패턴이 추가된다. (3연속 머리꿍, 광역 점균탄막 폭발 등)
점균이 활성화된 부위는 절단/타격 육질이 부드러워지는 대신, 탄 육질이 매우 단단해진다.
활성화된 점균은 폭발하기까지의 시간이 매우 짧고 위력이 강하다. 피격시 즉시폭발로 폭파대미지가 추가로 들어온다.




●점균 약체화

원종과 달리 점균을 소모하는 공격패턴시에도 점균은 사라지지 않고 계속 유지된다.
노란색 점균은 상시유지되지만, 붉은색 점균(활성화)은 특정 조건으로 제거된다.


근접공격을 하거나, 수속성 이외의 공격으로 일정량의 대미지를 주면
해당 부위의 활성화 점균이 흘러떨어지며 제거되고, 흘러떨어진 점균은 바닥에서 폭발한다.
점균의 내구도는 멀티플레이 보정이 적용되며, 솔플시보다 더 많이 대미지를 줄 필요가 있다.
(솔플 기준, 활의 클러치 무기공격 1회로 제거 가능)
전탄발사에 의한 벽꿍으로 머리(뿔) 부위의 활성화 점균을 떨굴 수 있다.


수속성 공격물가이끼 슬링으로 명중 부위의 점균을 약화시키는 기믹은 임계 브라키에서도 유효하지만,
원종 브라키와 달리 점균을 완전히 지우지는 못하고, 활성화 점균을 비활성화 시킬 수만 있다. (붉은색→노란색)
활성화 점균이 흘러떨어지지 않고, 그대로 제거되므로 폭발사고를 줄일 수 있다는 잇점이 있다.

원거리무기의 경우, 흘러떨어지는 점균은 큰 위협이 되지 않으므로 굳이 수속성을 쓸 필요는 없으나
육질강화 억제를 위한 방편으로는 수속성도 유효하다.




●최종 페이즈 기믹

최종 페이즈 돌입 직후, 지형변화 이벤트가 강제발생. +지진 효과 발생.
지진 효과는 부동복장, 공중 판정을 가진 모션 등으로 씹을 수 있다. (활은 점프찍기 모션)
이벤트 발생전에 섬광, 구속계열 상태이상 등으로 이벤트 발생을 늦출 수는 있으나,
체력 기믹이 존재하므로 강제이벤트를 스킵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상세는 체력기믹 항목 참조)

  • 함정 설치 불가
  • 이미 설치된 함정은 모두 파괴.
  • 지역에서 탈출 불가 (지형변화로 막힘. 일방통행으로 들어오는 것만 가능)
  • 귀환옥 사용불가

입구 쪽이 보이지않는 벽으로 막혀서, 탄이 지나가지 못하므로 지형 바깥에서 원거리 저격도 불가능하다.


이벤트 완료 후, 몸에 붙은 점균을 스스로 벗어버리고, 점균이 모두 바닥에 떨어져 깔린다.
점균 활성화에 의한 육질강화 효과도 함께 사라지기 때문에 평소의 연한 육질이 된다.

이후, 공격시마다 점균이 바닥에 깔린다.
바닥에 떨어진 점균은 시간경과로 터지지 않는 대신, 지속대미지를 주는 장판이 되며 화속성/폭파속성 상태이상을 부여한다.
바닥점균의 지속대미지는 내열복장으로 경감시킬 수 있다. 열 대미지 무효 스킬은 적용되지 않는다.
바닥점균은 약 40초간 유지되며 시간경과시 자연소멸한다. (폭발하지 않는다)


시간경과에 따라 포효 발생.

  • 1차 포효
    바닥점균을 추가로 설치한다. 점균이 깔리는 장소는 랜덤.
    보이스바인드 효과(움찔)는 없지만, 풍압은 존재한다.

  • 2차 포효
    카메라가 당겨지는 연출. 바닥에 깔린 모든 점균을 일제히 폭발시키며 큰 대미지를 준다.
    점균 위에 있었다면 보이스바인드로 인해 확정피해를 입는다. 귀마개 스킬이 유효.
    건너는 체력증강3으로도 한방에 죽을 수 있음.
    점균폭발시, 브라키 자신도 피해를 입는다.
이후, 다시 점균이 바닥에 깔리며 반복.

1차 포효 이후, 2차 포효가 발생하기 전에 안전지대에 포지셔닝하거나 그전에 토벌하면 된다.
사실상, 시간제한 DPS체크에 가까운 기믹이다.

패턴 약화로 인해 이전 페이즈보다 오히려 더 쉬운 보너스 스테이지에 가깝다.
점균폭파 위험도 없고, 육질강화도 없으며, 원거리공격 패턴도 없는 셈이고, 분노가 풀리면 벽꿍도 가능.
장판의 지속대미지와 2차 포효만 주의하면 된다.

최종페이즈 기믹 때문에 조사퀘스트나 타 지역 맵에서는 등장하지 않을 것으로 추정.




●체력 기믹

남은 체력 또는 시간경과에 따라 지역이동을 하며 페이즈 전환.
2페이즈 이후로 광역 점균 공격패턴이 추가된다.
일반적으로 4~5페이즈 정도로 진행되나, 누적 딜량에 따라 도중 페이즈는 스킵가능하다.


다만, 최종 페이즈에 도달하기 전에는 일정 이하로 체력이 내려가지 않도록 설정되어 있는 듯 하며,
최종페이즈의 지형변화 이벤트(바닥 백열펀치)가 완료된 직후, 최종 페이즈의 체력이 재설정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맘타로트의 뿔 내구도와 유사한 사양.

최종페이즈의 이벤트 발생 전에는 절대 죽일 수 없다는 의미.
또한, 퀘스트 목표가 수렵이 아닌 토벌이기 때문에, 억지로 포획할 경우 퀘스트는 실패한다.

참고 링크 :
☞ [MHW:I] 임계 브라키디오스를 포획하면 어떻게 되는가?
http://mhwdb.egloos.com/6624044




< 여담 >

사납게 터지는 브라키디오스(猛り爆ぜるブラキディオス)가 정식명칭인데,
유저 사이에선 임계 브라키(臨界ブラキ)라는 별명이 더 많이 쓰이는 듯.

과거 시리즈의 임계 브라키는 점균활성화(붉은색) 부위는 때리면 즉시 폭발해서 (건너가 쳐도 폭발)
근처의 동료까지 함께 죽이는 흉악한 팀킬 기믹이었고, 검사팟의 좌절과 통곡을 부르는 몬스터였다.
지금은 근접딜러에게도 그나마 일말의 희망을 주는 기믹으로 바뀐 셈.
그대신 탄 육질을 낮춰서 건너에게도 고통을 주겠다는 개발진의 의도가 느껴진다. 고통분담



덧글

  • ㅁㅁ 2020/04/03 14:01 # 삭제 답글

    점균 떨구기는 데미지 조건으로 보여요. 클로 매달리기로 때려도 클로공격 1회로 떨어지진 않고 무기공격까지 들어가야 터지구 분노 들어가면서 바로 점균 뭍혀도 4차지 강사론 한번에 제가되구요. 데미지 조건이 맞는듯
  • Loppa 2020/04/04 00:21 #

    제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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