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HW:I] 몬스터별 대경직 발생부위 조견표 (아이스본)



대경직(다운)이 발생하는 부위를 몬스터별로 정리.


● 공통 기믹

모든 몬스터 섬광, 낙석, 공중 전탄발사에 의한 격추,다운.
비룡종 : 발광이끼 머리 2회로 격추.
조룡종 : 펑펑호두/툭툭결정 2회로 격추.
잠영몬스터 : 완전히 잠수한 상태에서 음폭탄. (어룡종 및 디아브로스)

등등의 공통기믹에 대해서는 이하 내용에서는 생략한다.




● 몬스터별 대경직(다운) 부위 조견표

대경직, 특대경직 구분은 그냥 다운시간이 짧냐 기냐의 차이. 다운시간은 몬스터마다 상이하다.
월드 때 있던 몬스터는 마스터랭크 기준이지만, 하위/상위도 경직,부위 시스템은 동일하다. (육질,내성 등은 다를 수 있다)
일부 몬스터는 월드 때와 대경직 조건 및 다운시간이 바뀌었다. (안쟈나프 등)

클러치경직은 경직횟수로 카운트되나, 경직카운터 모션은 경직횟수로 카운트되지 않으므로 유의.
아이스본은 경직훼이크로 반격하는 모션을 가진 몬스터들이 대폭 늘어났다.

1회 부위경직으로 다운되는 몬스터는 이론상으로 하메가 가능하다.



[고룡종]

몬스터 대경직특대경직비고
키린머리 2회 -
쿠샬다오라 (공중) 머리
(공중) 다리
머리
머리 부위파괴

테오 테스카토르 머리 2회
머리 부위파괴
-
나나 테스카토리 다리 2회
머리 부위파괴
- 모든 다리가 경직치를 공유한다.
죽음을 두른
발하자크
머리 부위파괴
몸통 부위파괴
머리 2회
-
이베르카나 머리 부위파괴
머리 2회
강화상태 해제(※) 얼음갑옷 3부위 파괴시 해제. (머리/날개/앞발/뒷발/꼬리)
우선순위 높은 전용모션이 발생하며 다른 대경직 모션을 덮어쓸 수 있다.
네로미에르 머리 2회 -
모든 것을 멸하는
네르기간테
흰가시 파괴
머리 2회
-흰가시 파괴에는 파괴왕 스킬의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다.
경직모션 도중에 흰가시가 파괴될 경우, 대경직이 씹힘.
용봉력 발동시 해당 부위의 가시가 파괴되나 소경직만 발생.
머리 경직은 뿔 완전파괴 이후?

고양이 펀치 연발 도중에 일정 경직치(약 50?) 이상 누적시 카운터공격이 확정으로 발생.
안 이슈왈다 앞발 부위파괴
앞발 2회
(기믹) 낙석 페이즈마다 부위내구도가 별개이므로, 각각 부위파괴 가능. 좌우 별도.
낙석은 부위파괴 발생여부와 관계없이 예외적으로 확정다운 처리가 된다.(기믹)
무페토 지바 (기믹) 바닥가스폭발 2회
가슴 부위파괴
(임계상태) 가슴
- 3페이즈 한정 기믹. 기믹으로 경직을 발생시켜야만 카운트된다.
1페이즈의 낙석은 부위파괴 발생시 다운처리 되지 않으므로 주의.
가슴 부위파괴는 임계상태일 때만 가능.
맘타로트 머리 2회
다리 2회
(좌우 별도)

(기믹) 슬링 카운터
뿔 황금덩이 부위파괴 앞발과 뒷발은 경직치를 공유한다. (좌우 별도)

멸룡석 5회로 특정 공격패턴을 카운터치면 대경직 발생.
(분노브레스 외의 모든 브레스, 바디프레스, 돌진, 파워게이저 등)



[아룡종]

다리 경직치는 좌우 공유한다.

몬스터 대경직 특대경직 비고
도스쟈그라스 앞발 부위파괴
앞발
뒷발
강화상태(※) 배 부위파괴
강화상태 배 3회
※포식행동 후의 만복상태
도스기르오스 앞발 부위파괴
앞발
뒷발
-
도도가마루 앞발
뒷발
- 앞발 부위파괴는 중경직.
토비카가치앞발 부위파괴
앞발
뒷발
(매달린 상태/공중) 모든 부위
토비카가치 아종 앞발 부위파괴
앞발 2회
-
오도가론앞발 부위파괴
뒷발 부위파괴
앞발
뒷발
-
오도가론 아종 앞발 부위파괴
뒷발 부위파괴
앞발 3회
뒷발 3회
(강화상태※) 머리※첫 조우시 / 맵이동시 / 포식행동 후에 강폭화상태가 된다. 강폭화상태 해제시 특대경직.

강폭화 해제기믹은 속성대미지가 필수. (아무 속성)
진오우거앞발 부위파괴
앞발 2회
-다운중, 등쪽에서 포획그물로 초뇌광충 채집이 가능.
진오우거 아종앞발 부위파괴
앞발 2회
-다운중, 등쪽에서 포획그물로 식룡충 채집이 가능.



[아수종]

몬스터 대경직 특대경직 비고
라쟌 뿔 부위파괴
앞발 부위파괴
머리
앞발
-뿔 부위파괴는 2회까지 가능.
앞발 경직치는 좌우별도.

대경직 모션(요란하게 굴러간다) 도중에 벽 지형 판정에 닿을 경우,
벽을 짚고 달려드는 카운터 모션으로 이행되며,
경직치만 리셋되고 다운되지 않는다.
격앙 라쟌 뿔 부위파괴
앞발 부위파괴
머리
앞발
-뿔 부위파괴는 2회까지 가능.
앞발 경직치는 좌우별도.

대경직 카운터는 벽짚고 브레스뿜는 모션으로 바뀜.



[조룡종]

다리, 날개 경직치는 좌우 별도.
(공중) 펑펑호두/툭툭결정 2회에 의한 격추기믹 모션은 우선순위가 낮아 다른 경직모션에 의해 씹힐 수 있다.

몬스터 대경직특대경직비고
쿠루루야크몸통(뒷다리) 3회-
치치야크 몸통(뒷다리) 3회-
푸케푸케 다리
(강화상태※) 머리※포식패턴 후, 턱이 부푼 상태.
경직횟수 관계없이 일정량의 대미지로 강화상태 해제
푸케푸케 아종다리(강화상태) 머리
(강화상태) 꼬리
※포식패턴 후, 턱/꼬리가 부푼 상태.
해당 부위의 강화상태가 해제되면서 특대경직.
얀가루루가 다리(공중) 모든 부위파괴
(공중) 모든 부위
특수개체도 원종과 동일.



[어룡종]

다리 경직치는 좌우 별도.

몬스터 대경직특대경직 비고
쥬라토도스잠영중 모든 부위 2회
잠영중 부위파괴
- 진흙갑옷 파괴시에 발생하는 소경직은 경직횟수로 카운트 되지 않는다.
브란토도스잠영중 모든 부위 2회
잠영중 부위파괴
- 얼음갑옷 파괴시에 발생하는 소경직은 경직횟수로 카운트 되지 않는다.
볼가노스 다리 부위파괴
잠영중 부위파괴
다리 3회
잠영중 모든 부위 2회
-잠영패턴은 2페이즈 이후부터 사용.



[수룡종]

다리 경직치는 좌우 별도.
전반적으로 몬헌월드에 비해 다리 대경직 다운시간이 매우 짧아졌다. (안쟈나프의 경우, 약 3초?) 벽꿍 다운시간도 마찬가지.


몬스터 대경직 특대경직 비고
볼보로스다리
(기믹) 돌기둥(※)※개밋둑 맵 한정기믹. 돌진패턴이 돌기둥에 충돌하면 다운.

다리 부위파괴는 중경직만 발생한다.
안쟈나프 다리 부위파괴
다리 3회
(강화상태※) 머리※코뼈가 돋아난 상태(화속성 패턴 사용)
강화상태가 해제되면서 특대경직 발생.
물가이끼 슬링을 머리 부위에 3회 명중시켜도 강화상태 해제 가능.
안쟈나프 아종 다리 부위파괴
다리 3회
(강화상태※) 머리※대전상태. (뇌속성 패턴 사용)
강화상태가 해제되면서 특대경직 발생.
라도발킨다리 2회
- 뼈갑옷 파괴시의 경직은 경직횟수로 카운트되지 않는다.

롤링어택 중 카운터공격(2회)으로 다운.
피로상태 롤링어택으로 스스로 다운 상태가 된다.
우선순위 낮은 모션이라, 다른 경직모션이 발생하면 덮어쓴다.
다운 중에 납도상태로 등/배 쪽에서 뼈 계통의 아이템 채굴이 가능.
우라간킨다리 2회-롤링어택 중 펑펑호두/툭툭결정 슬링카운터로 다운.
피로상태 롤링어택시 스스로 다운.
우선순위 낮은 모션이라, 다른 경직모션이 발생하면 덮어쓴다.
다운 중에 납도상태로 등/배 쪽에서 광석류 아이템 채굴이 가능.
버프바로다리 부위파괴
다리
머리 3회
(기믹) 슬링 카운터
슬링 카운터는 돌진 시작타이밍에 명중시 발생.
성공시, 다른 대경직과 달리 돌진방향으로 미끄러지며 넘어진다.
디노발드 다리 2회강화상태 해제시(※)※꼬리연마 후 목이 붉게 부푼 상태.
머리(목) 부위 누적대미지로 특대경직 발생.
해당 부위에 물가이끼 3회 명중시에도 해제가능.
디노발드 아종 다리 2회-
브라키디오스 머리(뿔) 부위파괴
머리 2회
-
사납게 터지는
브라키디오스
뒷다리머리(뿔) 부위파괴
앞다리 부위파괴
원종과 달리 뒷다리 부위에 상처내는 게 가능.
상처시 탄약점이 됨.
미친 이빌죠 강화상태 해제시(※)-모든 부위 2회째 경직으로 경직카운터 발생.

※분노치 0일 때, 경직카운터를 카운터치면 강화상태/분노상태가 해제되면서 특수모션으로 다운된다.
미친 이빌죠는 예외적으로 시간경과에 의해 분노상태가 풀리지 않고 계속 유지된다.
분노치가 남아있을 때는 대경직 대신에 제자리 서서 약 10초간 멍때리는 특수경직이 발생한다.




[비룡종]

다리, 날개 경직치는 좌우 별도. (바젤기우스만 예외)

몬스터 대경직 특대경직비고
파오우르무
원종/아종
다리 2회
(공중) 머리
(공중) 풍선 풍선은 별개의 경직치를 가진다?
강화상태(풍선) 해제로 특대경직. 다운시간이 가장 길다.
레이기에나 다리(공중) 머리
(공중) 모든 부위파괴
얼려찌르는
레이기에나
(공중) 모든 부위
(기믹) 급강하 카운터(※)
- 지상/공중 경직치가 별도?
공중상태에서 일정량의 대미지 축적으로 격추되는 기믹인 듯. (경직치에 의한 경직발생과 무관)

※ 급강하 패턴시, 착지모션이 끝나기 전에 일정대미지(약 200?)로 카운터치면 확정 격추.
(헌터노트에는 큰통폭탄을 쓰라고 되어있다.)

(기믹) 독 상태이상일 때, 급강하 예비동작이 길어지고, 레이기에나 원종을 소환하는 패턴이 봉인된다.
디아브로스
원종/아종
다리-※개밋둑 맵 한정 기믹으로, 돌진패턴이 돌기둥에 충돌하면 일시적으로 구속상태가 된다. (뿔 부위파괴 전까지 유효)
리오레이아
원종/아종
다리(공중)  모든 부위파괴
(공중) 모든 부위
공중 급강하 패턴을 카운터칠 경우, 무조건 중경직이 발생하는 기믹이 존재한다. (부위별 경직치와 무관)

지상 와리가리 패턴 중에 머리 부위를 카운터칠 경우, 무조건 중경직이 발생하는 기믹이 존재한다. (부위별 경직치와 무관)
리오레이아
희소종
(금화룡)
다리 2회
(공중) 모든 부위파괴
(공중) 머리
(공중) 머리 제외 2회
지상/공중의 경직횟수를 공유한다.

공중 급강하 패턴을 카운터칠 경우, 무조건 중경직이 발생하는 기믹이 존재한다. (부위별 경직치와 무관)

지상 와리가리 패턴 중에 머리 부위를 카운터칠 경우, 무조건 중경직이 발생하는 기믹이 존재한다. (부위별 경직치와 무관)
리오레우스
원종/아종
다리
(공중) 머리 부위파괴
(공중) 머리
(공중) 머리 제외 2회
다른 부위보다 머리 경직에 의한 격추가 가장 다운시간이 길다.
지상/공중의 경직횟수를 공유한다.
리오레우스
희소종
(은화룡)
다리 2회
(공중) 머리 부위파괴
(공중) 머리
(공중) 머리 제외 2회
지상/공중의 경직횟수를 공유한다.
홍련 바젤기우스 다리 2회
(강화상태※) 머리
(강화상태) 꼬리
-※머리/꼬리 부위가 달궈지고 보라색 폭린이 생기는 상태. (돌진패턴이 연속 2회로 바뀐다)
강화상태 해제로 특대경직 발생.
해당 부위에 툭툭결정/펑펑호두/물가이끼 5회 명중으로도 강화상태 해제 가능. (강화쏘기 권장. 전탄발사로는 해제불가)

다리 대경직 발생시, 모든 부위의 폭린이 사라지고 잠시동안 폭린패턴이 봉인된다.
나루가크루가(기믹) 음폭탄(※)앞발 부위파괴
앞발 2회
머리 4회
머리 부위파괴는 중경직.

※음폭탄은 비분노시, 꼬리를 치켜들고 가시날리는 패턴 도중의 타이밍에만 유효하다. 다운시간이 매우 짧아(약 3초) 실용성은 전무.
벨리오로스 앞발 부위파괴
머리 부위파괴
앞발 2회
머리
-
티가렉스
원종/아종
앞발 부위파괴
앞발 2회
-



참고 링크 :
[MHW] 경직 시스템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monsterhunter&no=3257350
https://bbs.ruliweb.com/family/4442/board/184513/read/2253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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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HW:I 사수전용 헌터메모장 : [MHW] 몬스터별 대경직 발생부위 조견표 2020-03-05 16:31:07 #

    ... 직 정리 참고 링크 : [MHW] 경직 시스템 아이스본 버전은 별도 링크를 참조. 기존 몬스터들도 바뀐 내용이 상당수 존재한다. 참고 링크 : [MHW:I] 몬스터별 대경직 발생부위 조견표 (아이스본) 활(건너) 기준으로, 대경직 부위가 약점인 경우는 주황색으로 표기. (탄 약점) 1회 경직으로 대경직이 발생하여, 이론상 무한경직하메가 ... more

덧글

  • JT 2020/03/07 16:03 # 삭제 답글

    오도가론 아종 강폭화는 그냥 아무 속성딜 1이라도 포함 되어있으면 강폭화 풀립니다, 예를 들어서 강폭화 해제에 필요한 딜이 800이라고 가정하고 200씩 4타를 공격한다고 했을때, 200씩 들어가는 각 공격에 아무 속성딜 1포함되어있으면 강폭화 해제 가능
  • Loppa 2020/03/08 18:33 #

    아무 속성이나 강폭화 풀리는 건 저도 확인했습니다만, 공식가이드북엔 수속성을 쓰라고 명시되어 있더군요. 그냥 약점속성이라 그런건가...
  • 나인 2020/03/08 19:48 # 삭제 답글

    정말 감사합니다 이제 몬스터마다 찾아다닐 필요가 없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 ㅇㅇ 2020/03/09 22:32 # 삭제 답글

    아본버전도 올려주셨네요 감사합니다! 복받으세요!!
  • 멋부리는 하프물범 2020/03/10 05:20 # 답글

    버프바로 기믹이 점착석말고도 펑펑호두나 툭툭결정으로도 되더군요 격투대회에서 돌진중 펑펑호두를 맞췄을때 넘어지더라구요. 그런데 한번에 바로 넘어지진 않는듯;;
  • Loppa 2020/03/16 16:10 #

    저도 몇번 시도해봤는데 매번 조건이 확실치 않아서 왠지 3회째 머리경직과 우연히 겹쳐서 그런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 멋부리는 하프물범 2020/03/22 16:09 #

    무페토 지바는 가스폭발 2번말고도 임계상태일때 흉부 1회경직으로 넘어지는것 같던데 확인 가능할까요?
  • Loppa 2020/03/22 23:59 #

    >무페토 흉부경직
    가슴 부위파괴로 다운되는 건 확인했는데, 부파 후에 때릴일이 없어서 경직 1회로 다운되는지까지는 잘 모르겠네요.
  • ㅇㅇ 2020/03/23 21:28 # 삭제

    2인 TA 영상에서 대검이 3페에 가슴 기상참으로 연속 대경직을 하는걸 봤습니다.. ㄷㄷ
  • Loppa 2020/03/24 01:07 #

    > 2인 대검TA
    제보 감사합니다. 검색해서 해당 영상 확인했습니다.
  • ㅇㅇ 2020/03/25 19:26 # 삭제 답글

    버프바로 분노상태에 사용하는 3번 왕복 돌진에 펑펑호두랑 툭툭결정으로 특대경직 기믹있는걸로 알고있습니다
  • ㅇㅇ 2020/05/03 21:32 # 삭제 답글

    마랭 맘타로트는 앞발 뒷발 합쳐서 경직치 계산합니다.
    그래서 좌측 우측으로 나눠서 봐야 할거 같아요.
  • Loppa 2020/05/04 10:33 #

    아 역시 뒷발도 포함되나 보군요. 제보 감사합니다.
  • 고딕 2020/05/04 02:23 # 삭제 답글

    버프바로가 나무를 끌고 가는 돌진 중에 펑펑호두를 쏴 맞추면 넘어지는 특수 대경직을 녹화해왔습니다
    https://youtu.be/jG9l7OyV0VM

    주인장님도 아시는 대로 버프바로 3회 째 특대경직은 뒤로 크게 넘어가는 반면에 해당 경직은 앞으로 쭈욱 미끄러지네요.
    여러번 해본 결과 돌진 도중에는 안 되고 막 시작하는 순간에 쏴야 되는 것 같아요.
  • Loppa 2020/05/04 10:38 #

    제보 감사합니다.
  • ㅇㅇ 2020/05/15 06:05 # 삭제 답글

    레이아 시리즈 연속돌진에 머리타격을 하면 공중강하 패턴처럼 경직치 무관한 확정 경직이 나옵니다
    모멸넬기는 냥냥펀치에 히트박스가 생기는 도중에 50 정도의 데미지를 누적시키면 카운터 공격이 나오는것 같고요
  • Loppa 2020/05/15 20:18 #

    제보 감사합니다.

    레이아 연속돌진은 예전에 다른 문서에서 정리했었다가 여기서는 대경직(다운)만 정리하느라 뺐었는데 추가해두는 게 좋겠네요
    http://mhwdb.egloos.com/6458309
  • ㅇㅇ 2020/07/01 20:56 # 삭제 답글

    맘타로트 머리 대경직도 있지 않나요?
  • Loppa 2020/07/03 12:47 #

    확실치 않네요. 제대로 확인하려면 솔플로 해봐야할텐데 솔플땐 머리를 칠일이 없어서;; 소경직 발생하는 건 확인했는데 대경직은 모르겠네요.
  • ㅇㅇ 2020/07/04 07:32 # 삭제

    머리 대경직도 있어요 근데 여전히 경직치 더럽게 높습니다.
  • 고딕 2020/07/10 16:15 # 삭제 답글

    https://youtu.be/u8EOLwNMM5g?t=260
    맘 타로트 머리 2회 째 대경직 확실하게 있습니다.
    테오과 처럼 1회 째 소경직, 2회 째 대경직이네요.
  • Loppa 2020/07/10 16:51 #

    제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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