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HW:I] 활 종류마다 상태이상 병의 축적치가 다르다?




오래전에 쪽지로 제보받은 것 중 하나가 '활 종류마다 병 축적치가 다른 것 같다'는 내용이었는데
비슷한 의문을 가진 트윗도 발견하고 해서 검증해보기로 함.


" 병 썼을 때 폭파/마비에 필요한 화살 갯수가 활 종류마다 다른 거 같더라. "
https://twitter.com/mh_yuityo/status/1206989762990465025



체술5/귀마개5만 넣은 세팅으로 마비병, 수면병, 독병, 폭파병을 장식품으로 추가해서 활 종류별로 베히모스를 때려봄.

일반 베히모스는 수면 상태이상의 경우,
강사4 *2회 + 연사4 * 1회 후에 연사1 한발로 수면에 걸린다. 1회째 수면 내성치는 아마도 약 180 으로 추정.

강사4의 축적치는 12 * 6
연사4의 축적치는 12 * 3
연사1의 축적치는 3 * 1
= 72 + 72 + 36 + 3 = 183

실시간으로 초당 약 0.5 의 속도로 축적치가 감쇠하므로, 강사4+강사4+연사4 = 180 로는 아슬아슬하게 걸리지 않음.
즉, 이 세팅에서 조금이라도 축적치가 높다면, 마지막 연사1을 때리기 전에 수면에 걸리는 게 정상이고,
축적치가 더 낮다면 연사1 보다 한참 더 많이 때려야 수면에 걸릴 것이다.



결과적으로,
활의 종류에 관계없이 상태이상에 걸리기까지의 화살 갯수는 모두 동일했다.
활의 원래 속성치에 따라 다른 게 아닐까 했는데 속성이 잠겨있건, 속성치가 480 이건, 120이건 전혀 상관없었다.
스킬로 추가한 병이 성능이 다른 건가 했는데, 원래 있던 병이든 추가한 병이든 효과는 같았다.
베히모스가 상위 몬스터라서 그런가 하고, 무페토지바를 때려보았지만 역시나 차이는 없었다.
독,마비,폭파 등 다른 상태이상도 마찬가지였다. (상태이상마다 내성치가 동일하진 않으므로 때리는 횟수는 차이남)

이 실험에 사용된 활은 모두 커스텀강화가 전혀 되지 않은 상태이다.




실험하면서 확실하게 알게 된 건 ...

커스텀강화 '속성・상태이상 강화'가 에도 효과가 적용된다는 사실이다.

※ 추가 : 용맥각성, 진・용맥각성 스킬의 효과도 병에 적용된다. (상태이상 축적치 증가)


단, 각성무기의 강화항목인 '상태이상강화'는 병에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이런 활을 만드는 건 삽질이 된다. (...)
: 병[상태이상]Ⅲ, 상태이상강화Ⅴ (속성강화가 아니다)



결론... 활마다 병 축적치가 다른 것처럼 느껴지는 것은 커스텀강화 횟수의 차이이다.

커스텀강화를 더 많이 할 수 있는 10레어 무기가 12레어 무기보다 상태이상 축적치가 더 높아진다.
서포트 용도의 상태이상 특화 빌드를 짤 때는 가급적 파츠강화가 가능한 10레어 활을 쓸 것. ( +용맥각성 스킬)



[정리]
  • 상태이상 병의 축적치는 고정값. ( "+"표시가 붙은 병은 통상의 약 1.5배)
  • 커스텀강화속성・상태이상 강화 효과가 병에 적용된다.
  • 파츠강화속성・상태이상 강화 효과가 병에 적용된다.
  • 용맥각성, 진・용맥각성 스킬의 효과가 병에 적용된다.
  • 각성무기의 상태이상강화 능력은 병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덧글

  • ㅁㅁ 2019/12/30 23:11 # 삭제 답글

    TA하면서 느꼈던 건데.. 무페토 세트 사용하면 용맥각성으로도 병에 상태이상치 올라가는듯 합니다.
  • Loppa 2019/12/31 00:34 #

    제보 감사합니다. 용맥각성 스킬 효과가 병에도 적용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 ㅇㅇ 2020/04/07 05:02 # 삭제 답글

    언제나 유용한 정보 잘 확인하고 갑니다. 원하던 정보가 세세하게 항상 적혀있네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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