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HW:I] 속성별 종결 활 (OLD)




※ 이 포스팅의 내용은 각성무기가 나온 직후의 상황이며, 맘타무기 강화 시스템이 적용된 후의 내용은 다음 링크의 최신 포스팅을 참조할 것.

☞ [MHW:I] 속성별 종결 활 (요약)
http://mhwdb.egloos.com/6641896








생산무기는 스펙이 들쑥날쑥해서 상대 육질에 따라 유불리가 달라지는 경우가 많았지만,
각성무기는 모든 속성의 무기스펙이 동일한데다 활의 경우는 각성개조 폭이 좁아서 무기성능이 획일화 되었다.


결론적으로 말해서,
(폭파속성을 제외하고) 모든 속성활, 깡댐활은 각성무기가 종결이다.

생산무기가 죽었습니다.

원래 기본성능이 낮았던 수속성,뇌속성,빙속성은 거론할 가치가 없으니 생략하고,
생산무기의 기본성능이 우수했던 화속성(디노활), 용속성(뼈활,하자크활)에 대해서만 비교해본다.




● 화속성 활

각성무기 속성 풀개조시의 스펙
기초공 260 / 속성치 500 / 회심 5 / 슬롯 4

속강6, 용맥각성, 커스텀강화 3회 적용시
최종 속성치 888 (표기 890) / 최종 회심 95
용맥각성 활용시 회심100 에 속성커강 2회보다 회심95 에 속성커강 3회 쪽이 기대값이 약간 더 높다.


디노활 스펙
기초공 250 / 속성치 390 / 회심 0 / 슬롯 1-1

속강6, 용맥각성, 커스텀강화 4회, 파츠강화 7회 적용시
최종 속성치 876 (표기 880) / 최종 회심 100


스킬 구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커스텀강화의 차이를 제외하고 두 활 모두 스킬구성은 동일하다.

활 스펙만 보더라도 기초공, 속성치, 회심 모두 각성활이 근소한 차이로 앞서고
그외에는 커스텀강화의 자유도와 4슬롯 1개냐 1슬롯 2개냐의 차이 뿐이다.



상처 상시유지 기준,
이베르카나 머리 육질(물리45/속성20)에 대한 연사4/강사4의 기대값은

각성활 54.25 / 59.2
디노활 54 / 59


네로미엘 날개 육질(물리20/속성30)에 대한 연사4/강사4의 기대값은

각성활 53.25 / 60.2
디노활 52 / 59


각성활이 근소한 차이로 우세하다. 각성활로 회심100을 맞추는 세팅이라면 디노활보다 기대값이 떨어지게 된다.
회심100 을 우선시하는 취향이라면 디노활 쪽이 약간 더 우세하다고 볼 수 있다.
TA유저가 아니라면 신경 안써도 될 수준의 차이이므로 취향껏 골라서 쓰면 될 듯 하다.

용문+라비나 빌드가 아니라 실버솔셋을 쓰더라도 결과는 마찬가지로 근소한 차이로 각성활이 약간 더 앞선다.
슬롯 차이 때문에 스킬구성이 달라질 수도 있으므로 상황에 따라 선택할 것.


생산무기임에도 불구하고 각성무기와 거의 차이없는 수준의 성능을 내는 디노활이 너무나 고성능이었다는 결론.




● 용속성 활

뼈활 스펙 (용봉의 고궁Ⅱ) : 물리대미지는 낮지만, 모든 활 중에서 속성치가 가장 높은 활이다.
기초공 220 / 속성치 480 / 회심 0 / 슬롯 1-1

속강6, 용맥각성, 커스텀강화 4회, 파츠강화 7회 적용시
최종 속성치 984 (표기 980) / 최종 회심 95
용맥각성 활용시 회심100 에 속성커강 3회보다 회심95 에 속성커강 4회 쪽이 기대값이 약간 더 높다.


각성활과 비교했을 때, 물리는 -40 차이, 속성은 +100 차이가 난다.
스탯의 대미지 환산비율을 고려하면, 최종적인 대미지는 둘다 비슷해지지만 각성활 쪽이 더 우세하다.

☞ [MHW:I] 물리/속성 스탯의 대미지 환산 http://mhwdb.egloos.com/6564640


뼈활의 컨셉은 물리보다 속성이 중시되는 상대에게 더 큰 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것.
그런데, 용속성 약점 몬스터 중에 물리육질이 더럽고, 속성육질이 부드러운 몬스터거의 없다.
용속성 약점이 20 넘는 몬스터는 대부분 물리육질 약점도 45 이상으로 부드러워서 뼈활이 각성활을 능가하는 상황은 거의 나오지 않는다.

물리육질이 더러워서 속성대미지가 희망인 무페토지바가 그나마 비슷하게 비벼지는 케이스.
용문+라비나 세팅의 경우는 무페토지바 상대로도 각성활 쪽이 전반적으로 약간 더 우세한 편이다.
단, 진회심격을 사용하는 실버솔 세팅의 경우는 강사4 한정(속성보정 1.0)으로 뼈활이 약간 더 기대값이 높다.

무페토지바 부위 중 속성육질이 가장 부드러운 머리(상처) 육질 기준으로, (물리38/속성25)
실버솔 세팅의 대미지 기대값은 이하와 같다.

각성활 강사3 기대값 45.25
뼈활 강사3 기대값 45

각성활 강사4 기대값 54.1
뼈활 강사4 기대값 55

다른 모든 공격은 강사4보다 속성보정값이 낮으므로, 전부 각성활의 기대값이 약간 더 높다.
강격병 사용시에는 각성활이 더 강하다. (각성활 강사4 기대값 57.05 )



그렇다면, 뼈활과 비슷한 성능이었던 하자크활은 어떨까?

하자크활 스펙
기초공 250 / 속성치 330 / 회심 0 / 슬롯 2-1

속강6, 용맥각성, 커스텀강화 4회, 파츠강화 7회 적용시
최종속성치 804 (표기속성치 800) / 최종 회심 95

기초공 250 / 최종 속성치 876 / 최종 회심 100 이었던 디노활조차 각성활에 겨우 비비는데
그보다 스펙이 떨어지는 하자크활로는 어림도 없다. 2슬롯 1개가 스펙 차이를 메꿀만한 장점이 되지 못한다.






● 물리 특화 활

각성무기 공격 풀개조시의 스펙
기초공 315 (표기 378) / 속성치 120 / 회심 5 / 슬롯 4


라쟌활 스펙
기초공 310 (표기 372) / 속성치 120 / 회심 -10 / 슬롯 4


각성활이 모든 면에서 압도하기 때문에 기존의 물리최강이었던 라쟌활은 이제 더이상 쓰이지 않는다.
속성별로 공격 풀개조 해두면, 예전의 라쟌활과 같은 물리중시 운용이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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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2020/04/24 14:45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역전맘타 못한 활쟁 2020/04/24 14:48 # 삭제

    실수로 비공개 덧글로 했네요
    답변 해주실 수 있으시면 비공개가 아니라 일반으로 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Loppa 2020/04/25 08:32 #

    1. 생존을 우선한다면 Yes.
    2. 아니오.
    3. 이번 맘타 열심히 도셔서 용문풀셋+맘타무기(황제금)로 갈아타시는 걸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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