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HW:I] 활 각성무기 세팅별 비교




● 무기 세팅

각성무기 속성 몰빵(55556)시, 속성치 500
기본 120 + 5렙(70 * 4) + 6렙(100)

커스텀강화는 회심 1회를 넣을지 말지 고민되는 부분.
[ 회심 1회 + 속성강화 2회 ] 또는 [ 속성강화 3회 ] 중 택일.
속성치 30회심10%의 교환. (일반적으로 회심 10% 쪽이 효율이 좋다)

  • 회심 1회 + 속성강화 2회 (회심 +10%)
    * 용문 3셋 : 기본(5) + 회심커강(10) + 용맥각성(20) + 간파3 (15) + 약특(50) = 회심 100
    * 실버솔 4셋 : 기본(5) + 회심커강(10) + 간파7 (40) + 약특(50) = 회심 105
    초과되는 회심만큼 손해보는 세팅. 실버솔셋의 경우 회심95에 속강 3회 쪽이 기대값이 약간 더 높다.


  • 속성강화 3회 (속성 +30)
    * 용문 3셋 : 기본(5) + 용맥각성(20) + 간파5 (25) + 약특(50) = 100
    간파5 세팅시 다른 딜스킬을 하나 포기하거나, 체술을 낮추거나 할 필요가 생김.
    도전자1 이나 공격4 세팅시 간파4(20)로 낮출 수 있다.
    기본(5) + 공격4(5) + 용맥각성(20) + 간파5 (20) + 약특(50) = 회심 100

    * 실버솔 4셋 : 기본(5) + 간파7 (40) + 약특(50) = 회심 95
    회심이 약간 부족. 실버솔 4셋에 도전자1 스킬을 끼면 회심100 가능. (또는 공격4)
    기본(5) + 도전자1(5) + 간파7 (40) + 약특(50) = 회심 100


어느쪽이 더 좋은지는 스킬구성마다 달라지는데
회심100 일 때는 당연히 속강 3회가 더 좋고 (원하는 딜스킬 다 붙이면 이런 세팅 안나옴ㅋ)
회심 95 일 때는 속강3 > 속강2+회심1
회심 90 일 때는 속강3 < 속강2+회심1

스킬세팅하면서 기대값 보고 조절하는 게 좋다. (거의 차이없어서 대충 써도 된다)
용문 3셋/5셋 등을 쓰는 세팅일 경우, 속강 2회에 회복 커스텀을 넣는 것도 나쁘지 않음.


무기에 시리즈스킬을 붙일 경우, 속성치 430
고려할 만한 스킬은 빙룡의 신비, 은화룡의 진수 정도.



[기본전제] (본인 기준)
  • 체술3, 체력증강3 을 사용한다. (실버솔에는 세팅이 빡세서 권장되지 않는 스킬구성임)
  • 속성 필수 스킬 외에 초회심3 기본 세팅.
  • 모든 장식품을 다 소지하고 있을 것.
  • 무기 커스텀은 회심 커강 1회 상정. (예외는 별도 표기)
체술1 빌드라던지, 체력증강3 을 안쓰는 등의 극단적인 세팅에서는 이하의 성능비교가 역전될 수도 있음.





● 세팅별 속성치 기대값 비교

  • 용문 3셋 + 라비나 2셋
    ( 500 + 60 ) * 1.2 +100 + 80 = 852 (표기 속성치 850)
    회심격 적용시, 85.2 * 1.35 = 115.02

    라비나 2셋의 편의 기능(납도술, 움찔감소, 정령가호 등)을 그대로 가져오면서 화력이 증가한 세팅이다.
    움찔감소가 기본이라 멀티플레이에서 쓰기 편하다는 점, 회피성능을 챙기기 쉽다는 것도 강점.
    스킬자유도와 성능의 밸런스가 좋아서 향후의 주력 빌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속성호석과 속성주만 갈아끼면 모든 속성에 공통대응하는 교복을 만들 수 있다.
    사용시, 용맥각성 효과의 리스크를 컨트롤할만한 실력이 요구된다는 점이 단점. (상급자용?)



  • 실버솔 4셋
    ( 500 + 60 ) * 1.2 + 100 = 772 (표기 속성치 770) 속강2 기준으로 계산.
    진회심격 적용시, 77.2 * 1.55 = 119.66

    속성대미지가 가장 우월하다. 여전히 최강. 커강은 속강3 쪽이 기대값이 약간 더 높음. (회심 95 기준)
    ...라고 해도, [용문 3셋+라비나 2셋]과는 속성대미지 1 정도 밖에 차이나지 않는다. (속성육질 20 기준)
    속성육질이 부드러운 상대일수록 실버솔이 더 강해짐. TA유저에게는 실버솔 세팅이 버려질 일은 없을 듯 하다.
    체술3+체증3 스킬을 다른 딜 스킬과 동시에 붙이기가 어렵다. 딜을 약간 포기하거나 체술을 약간 포기해야 함.
    또한, 실버솔셋은 방어구 특성상 속성에 따라 세팅난이도가 다르다. (화속성/뇌속성이 좀더 세팅이 쉽다.)
    유연함이 떨어지고 유틸을 챙기기가 어렵다는 게 단점. 솔플용의 화력중시 빌드에 적합하다.



  • 용문 5셋
    ( 500 + 60 ) * 1.2 + 100 + 150 = 922 (표기 속성치 920)
    = 92.2

    속성치는 높지만 회심격 차이가 크다. 속성육질 20 기준으로 용문3셋+라비나2셋과 비교했을 때 속성대미지만 3~4 차이남.
    회피성능 스킬을 기본으로 챙겨올 수 있고, 회피성능5 세팅도 비교적 쉬워서 회피 빌드에 적합하다는 장점이 있다.
    [용문3셋+라비나2셋]에 비해서 더 많은 물리스킬을 추가할 수 있기 때문에 종합대미지는 의외로 크게 차이나지 않는다. (상황에 따라 오히려 더 센 경우도 있음)
    속성이 중시되는 상대일수록 불리해지긴 하나, 외형변화 기믹을 중시한다면 타협할 만한 성능.



  • 용문 3셋 + 라비나 1셋 + 각성무기 빙룡의 신비
    ( 430 + 60 ) * 1.2 + 100 + 80 = 768 (표기 속성치 770)
    회심격 적용시, 76.8 * 1.35 = 103.68

    속성치 70 이 낮아지는 만큼 당연히 속성대미지는 약해지는데, 그대신 세팅자유도가 엄청나게 올라간다.
    공격4 스킬 또는 강탄2+산탄2 스킬을 달 수도 있어서 올라가는 종합 대미지 기대치는 거의 비슷해짐.
    또한 공격4 스킬을 붙임으로써 간파4로 낮추고, 회심커강 대신 속성커강 3회로 대체하는 것도 가능.
    이 경우의 기대치는 육질 45/20 기준으로 [ 용문 3셋+라비나 2셋 ]과 완전히 동일하다.
    (물리 대미지가 1 더 높고, 속성대미지가 1 더 낮은 정도의 차이 밖에 나지 않는다.)

    세팅과 육질에 따라 더 우월해지는 경우도 있음. 자유도가 매우 높아서 각종 창의적인 빌드 세팅이 가능해진다.
    스킬자유도를 생각하면 개인적으로는 꽤 괜찮은 구성이라 생각된다. 유틸 위주의 빌드라면 적극 권장.
    하지만, 고생해서 일부러 붙일 정도까지는 아닌 듯함. 스킬이 뜨면 운좋았다고 생각하고 챙겨두는 정도.



  • 실버솔 3셋 + 텐터클 2셋 + 각성무기 은화룡의 진수
    ( 430 + 60 ) * 1.2 + 100 + 60 = 748 (표기 속성치 750) 속강2 기준으로 계산.
    진회심격 적용시, 74.8 * 1.55 = 115.94

    커강은 회심1+속강2보다 속강3 쪽이 기대값이 약간 더 높다. (회심 95 기준)
    기대치는 용문 3셋 + 라비나 2셋보다 아주 약간 높은데, 세팅자유도와 난이도는 넘사벽.
    가장 세팅하기 쉬운 화속성의 경우, 육질 45/20 기준으로 실제 대미지는 용문3+라비나2와 거의 같다. (1도 차이 안남)
    다른 속성의 경우는 딜 스킬이든 체술이든 뭔가를 더 포기해야 한다.
    파밍 힘든 거 치고는 성능은 실버솔 4셋을 능가하지 못하고, 유연함은 용문라비나 조합에 밀려서 메리트가 거의 없다.
    텐터클 장비의 룩을 중시한다면 쓸만한 정도.



  • [별첨] 실버솔 3셋 + 각성무기 은화룡의 진수
    ( 430 + 60 ) * 1.2 + 100 = 688 (표기속성치 690)
    진회심격 적용시, 68.8 * 1.55 =106.64

    이 조합은 쓰지 말자. 그 어떤 세팅을 해도 속성치 70 을 뛰어넘는 세팅은 나오지 않는다. (+텐터클 2셋이 최선)
    실버솔 방어구의 태생적인 한계 때문에 고작 한 파츠를 대체하는 정도로는 세팅자유도가 크게 높아지지도 않고, 부족한 속성치만큼 성능이 메꿔지지도 않는다.
    물리보다 속성이 압도적으로 중시되는 몬스터(무페토지바 등)에게 필수 유틸(파괴왕 등)까지 챙겨야 하는 상황이라면, 이 조합의 세팅이 가끔 유용하게 쓰일 때가 있다. 근데 이거보다 용문3셋+라비나2셋에 파괴왕 붙이는 게 속성대미지도 더 좋다 (...)




● 요약

  • 결론적으로 위 소개한 세팅은 전부다 쓸만함. (상대 육질에 따른 유불리는 있으나 기본적으로 큰 차이 없음)
  • 종합 대미지는 실버솔 4셋이 여전히 최강. (육질 45/20 기준)
  • 무기 [빙룡의 신비]는 세팅자유도가 대폭 높아져서 제법 쓸만하다.



덧글

  • ㅁㄴㅇㄹ 2019/12/16 10:36 # 삭제 답글

    회심 5를 공4대신 도전1로 커버하는거는 어떨까요.
  • Loppa 2019/12/16 13:04 #

    도전자1도 괜찮네요
  • ㅁㅁ 2019/12/16 11:25 # 삭제 답글

    사실 상처 생각하면 물리비율도 더 높은게 맞는듯요
  • Loppa 2019/12/16 13:10 #

    대미지 비중은 물리비율이 더 높은게 보통인데, 대미지 환산비율은 속성이 높은 경우가 많더라고요. 케바케.
  • 퍼폭 2020/03/27 03:37 # 삭제 답글

    텐타클4셋에 라비나 1셋 + 빙룡의신비 은 딜이 어떨까요
    체술3과 스테미나 급속회복3이 쉽게 뜨고
    룩이 이뻐서 장점이 있을듯한데
  • 퍼폭 2020/03/27 04:16 # 삭제

    계산해보니
    (430+60)*1.2+100+150 = 838
    회심격 적용시 113.1 이네요 그닥인걸로
  • Loppa 2020/03/27 14:21 #

    생각지도 못했는데, 속성치만 보면 성능은 생각보다 나쁘지 않은데요? ㅋㅋ
    5방어구 세팅이 강제되는 것 때문에 스킬이 안붙어서 결과적으로는 다른 빌드보다 성능이 좀 떨어지는듯.
    급속회복3은 공짜로 붙지만, 체술1 빌드로 해도 초회심3과 탄강화 한쪽을 포기해야 되네요.
    실버솔3+텐터클2 의 하위호환 느낌.
  • 앞서나가는 공룡 2020/03/30 08:59 # 답글

    Loppa님. 용문3 라비나 2 세팅은 부위를 어떻게편성하는게 덜 귀찮을까요?
  • Loppa 2020/03/30 13:49 #

    멀티 일반사냥용으로 체술3/체증3/속성내성3 달아서 씁니다. 나머지는 기본 딜 스킬.
    속성피해내성3이 생각외로 편해서 정령가호3보다 우선해서 쓰고 있어요. (정령가호2 )

    머리 라비나 베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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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허리 라비나 베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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