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HW:I] 제노지바 성체 공략메모






※ 튜토리얼 퀘스트 기준의 내용임. 본편과는 다를 수 있으므로 유의.


낙석 대미지 2000 (솔플 기준) / 4인 멀티 4000
전체 체력은 아마도 4만 / 8만
베히,맘타와 달리 솔플/멀티 사양이 각각 다른 듯?

물리(탄) 약점은 날개죽지.(날개피막은 약점 아님) 다만, 접격병이나 강사 사거리로는 맞추기 어려워서 딜이 안나옴.
게다가 날개는 상처를 입힐 수 없는 부위로 설정되어 있다. ;

다른 모든 부위는 상처를 내도 약점이 되지 않는다.
부위파괴시 육질이 연해지지만, 파괴후에 탄 약점이 되는 곳은 머리 부위 뿐. (2회 파괴 가능)
맞추기 쉬운 부위 중에서는 그나마 뒷발이 가장 연한 듯.

머리부위 파괴를 노리는 게 아니라면, 약점특효를 빼고 다른 스킬을 더 넣는 게 나을 듯.
다만, 머리 부위내구도가 상당히 높고, 어그로 대상을 향해 짧은 브레스를 연발하므로 맞추기도 더럽다.


속성육질은 약 15~20 으로 추정. (모든 속성이 동일한 육질)
전체방어율까지 적용되어있어서 모든 대미지가 낮게 뜬다.
물리육질이 워낙 낮아서 활의 경우는 속성대미지가 훨씬 잘 나온다.




큰폭탄G 대미지 158.
큰폭탄G 기본대미지인 150 보다 많기 때문에, 퀘스트랭크 보정과 전체방어율이 둘다 적용된 것으로 보임.
아마도 마스터랭크 보정(1.5배)에 전체방어율이 0.7배 적용되는 것으로 추정.

150 * 1.5 * 0.7 = 157.5 = 반올림 158

포격대미지, 철갑유탄 등도 당연히 영향받음.
전체방어율은 상태이상 대미지를 제외한 모든 대미지에 다 적용되므로, 모두가 공평하게 다 약해진 셈.

흥미로운 점은 부위파괴에 의해 전체방어율이 영향받는다는 점.
부위파괴한 곳은 전체방어율 0.7 이 아니라 1.0 으로 적용된다. (큰폭탄G 대미지 225)

※ 전체방어율이 퀘스트 도중 변경된 사례는 지금까지 없었기 때문에,
전체방어율이 아니라 레이드전용 신규보정 요소일 가능성도 있음.



폭파속성 대미지 600
안 이슈왈다와 마찬가지로 매우 높은 값으로 책정되어 있다. 참고로 독 대미지는 100.
폭파 약점이라 폭파가 잘 터지는 편이다. (물론 내성치 올라가면 잘 안터짐)
본편에서는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그다지 쓸모없을 거라 생각되지만
맛배기 퀘스트에서 2019/12월초 현재 기준으로는 폭파활 세팅이 최고효율. (폭파병 사용이 가능한 활이 유리)

※ 독/폭파대미지는 유일하게 전체방어율이 적용되지 않는 대미지임.


모든 상태이상이 다 걸린다. (독,마비,수면,기절)
구속계열 중에선 기절내성치가 가장 낮은 듯?
상태이상 내성치에도 멀티보정이 적용됨.
독은 상태이상병보다 독연기구슬을 추천. 틱댐 100 * 20회 = 2000 대미지.
(자화룡의 진수 스킬 발동시, 100 * 40회 = 4000대미지)


이 퀘스트에 한하여, 상처 2회 무기도 1회만에 상처를 낼 수 있다.
단, 지맥의 에너지를 흡수하여(바닥이 빛난다) 상처를 즉시 회복하는 기믹이 존재함.
지맥흡수 도중에 상처를 내는 것은 가능하다.


1페이즈에서는 맵 상에 지형함정, 낙석(2군데) 등의 기믹이 존재함.
본디 지형함정류는 고룡은 걸리지 않지만 이녀석은 걸린다. 맵구석의 얇은 지층에 있을때 경직시키면 넝쿨함정에 빠짐.
낙석은 폭탄, 슬링 등으로 발동가능. 수면낙석으로 2배 대미지 가능. (솔플 기준 4000 대미지)



체력 잔량에 따라 페이즈 이행.
페이즈 이행시, 다음 맵으로 이동한다. 2페이즈 시작 직후, 지맥흡수로 상처 치유.

2페이즈부터 구속공격 패턴이 추가. (물린 상태에서 브레스 접사)
건너의 경우, 걸리면 무조건 즉사.
구속공격 도중에는 체력이 아무리 적어도 절대 죽지 않고 체력이 1 남는다.
마지막 공중브레스가 착탄되었을 때의 불장판에 의해서 죽게 되는데,
불장판 판정이 들어오기 전에 생명의 가루를 한번만 써도 파티원을 쉽게 살려줄 수 있다.
높은 확률로 브레스가 후속타로 날아오므로 주의.


2페이즈부터 적시상태 존재. 지속시간은 60초. 이와 동시에 분노상태가 된다. 분노보정값은 1.1배로 추정.
일정 시간 경과(첫 경직 타이밍?) 후, 1페이즈에서 누적딜량이 가장 높았던 대상이 적시대상이 된다.
이때, 머리 부위 전탄발사로 적시상태를 뺏을 수 있다.
최초 적시상태 발생 전에는 전탄발사를 해도 적시상태가 되지 않음.
적시상태는 베히모스와 달리 마비,기절,섬광으로 풀리지 않는다.

전탄발사시, 매달린 방향 쪽의 눈이 감기면서 적시상태를 빼앗는데,
눈이 감긴 방향에 매달려 전탄발사시에는 적시상태는 빼앗지 못하고 날려버리기만 가능하다.
전탄발사 날리기의 이동거리는 안이슈왈다와 마찬가지로 짧은 편.


2페이즈 체력 일정 이하에서 필살기 발동 후 퀘스트 강제종료. (토벌 불가)
이클립스 메테오와 마찬가지로 차폐물 뒤에서 생존가능한 기믹.
착탄지점에서 동심원으로 판정이 퍼져나가는 이클립스 메테오와 달리,
빛기둥이 착탄함과 동시에 맵 전체가 동시에 즉사 판정범위가 된다.
차폐물 기믹은 베히모스 혜성과 달리 파괴되지 않는다.

도중에 격추가능하지만, 그 경우 필살기를 다시 재사용한다.
탄속성 공격은 대미지 0 판정이며 섬광, 툭툭결정 등으로는 격추불가. (무효)




활 공략시, 그나마 가장 대미지가 잘 나오는 무기는 디노궁, 용골궁이다.
물리육질이 매우 더러우므로 물리대미지보다 속성대미지 쪽이 압도적으로 잘 나온다.
속성육질은 모두 동일하기에 어떤 속성을 써도 무방하지만,
속성치가 가장 높은 용속성, 그리고 물리+속성 둘다 높은 화속성이 가장 유력한 후보.

디노궁은 물리+속성 둘다 높고 강격병/폭파병을 쓸 수 있다는 점이 메리트이고,
용골궁은 높은 속성치에 의한 딜량 + 마비병/수면병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이 메리트.

접격병 기준으로는 둘다 비슷한 대미지(용골궁이 1 정도 더 나옴)이고,
강격병을 끼면 디노궁이 더 강하다. (용골궁 접격보다 3~4 정도 더 나옴)



아마 본편 공략시에는 '각성무기'의 사용이 필수가 될 것으로 생각됨.

부위파괴의 중요성에 따라서 파괴왕 스킬의 비중이 높아질지도 모른다.
퀘스트 시작부터 '역할분담해서 부위파괴를 노려라'는 지시가 있고, 업뎃기념 캡콤공식 배포아이템에 중격주가 끼어있기 때문.
각성무기로 부위파괴시 '각성치'를 획득하는 사양이 확인됨. 파괴왕 필수?




덧글

  • 운명의검 2019/12/08 20:00 # 답글

    구속공격은 즉사는 아닙닌다 건너는 즉사겠지만 검사기준 방어900 화염내성 15정도면 피200기준 한10인가 20인가 남더군요
  • . 2019/12/09 08:04 # 삭제

    거너의 경우라고 작성을 하셨어요
  • 파괴왕 2020/02/03 16:27 # 삭제 답글

    http://mhwdb.egloos.com/m/6454284 이글보고 왓는데 원래 꼬짤도 파괴왕 먹나요? 아니면 무페토만 특수하게 꼬짤에 파괴왕 적용되는건가요?
  • Loppa 2020/02/04 00:04 #

    모든 몬스터 공통으로 꼬리절단에도 파괴왕 스킬이 적용됩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