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HW:I] 네로미에르의 기믹





네로미에르는 특이하게도 2종류의 강화상태 기믹을 가지고 있다.

물 강화상태
번개 강화상태

각 상태는 개별적으로 작동하는 독립된 기믹이다. 두 상태가 공존하면서 각각 별개의 강화스택을 가진다.
물론 분노상태와도 별개. (분노시에는 대미지가 더 안박힌다. 분노보정 0.9배 )
각 상태의 강화스택 단계에 따라 외형의 변화가 뚜렷하기 때문에, 각 상태의 조합으로 다채로운 색상의 외형을 띤다.




● 물장판

물을 토하는 모든 패턴마다 착탄지점의 바닥에 물장판이 깔린다.
물장판이 깔린 곳에서는 단순한 호구패턴조차도 파도가 발생하는 추가효과가 발생한다.
물장판이 전혀 없는 곳에서 싸우더라도 일어서서 물 토하기 → 타이달 웨이브 패턴으로 순식간에 주변이 물바다가 됨.


▶물장판 효과
  • 파도 물살
    날개 덮치기, 손찍기, 끌어당기기 등 각종 물리패턴에 해당 공격방향으로 파도가 발생한다.
    물장판 범위 내에 있을 경우, 허우적대며 휩쓸리는 모션의 행동제한이 걸리며 후속타를 맞을 확률이 높아진다.
    이 효과를 막을 방법은 내수 복장, 부동 복장 뿐이다.

  • 수증기 폭발
    번개강화 상태일 때의 뇌속성 공격이 물장판에 닿으면 폭발을 일으키며 추가대미지가 발생한다.
    겉보기와 달리 이 폭발은 수속성 취급.

  • 기동성 향상
    물장판은 네로미에르의 이동수단이기도 하다. 물장판 위를 미끄러져 빠르게 이동하는 패턴이 추가된다.

  • 물 스택 상승
    바닥에 깔린 물장판을 끌어다가 물을 마시는 동작으로 물 스택을 충전한다. 상세는 후술.

▶대처법
발광이끼 슬링 사용시, 착탄지점의 물을 흡수하여 물장판 범위를 축소시키고 물장판에 의한 추가효과 발생을 억제한다.
미리 깔아두면 발광이끼가 유지되는 시간(120초) 동안은 어느정도 안전지대를 확보할 수 있다.
특히 좁은 장소에서 번개강화상태일 때 깔아두면 큰 도움이 된다.
슬링 갯수는 한정되어 있고, 물 브레스는 시도때도 없이 쓰기 때문에 전역을 커버하는 것은 불가능.



▶물장판 소멸 조건
  • 시간경과 : 120초?
  • 번개강화상태에서의 수증기 폭발 / 수증기대폭발
  • 물 마시는 패턴시 주변 물장판 소멸



● 물 강화상태

첫 조우시에 이미 강화된 상태로 등장한다.
네로미에르의 본래 모습은 회갈색의 부드러운 가죽인데, 물을 흡수함으로써 알록달록 붉푸른 색깔이 된다.
물먹은 상태(흡수상태), 물빠진 상태(탈수상태)에 따라 각각 육질이 달라진다. (편의상, 임의명칭)

흡수상태 : 물리에 강하고, 속성에 약하다.
탈수상태 : 물리에 약하고, 속성에 강하다.

이런 특성 때문에 무기 종류와 세팅에 따라 공략법이 전혀 달라진다.
다양한 무기가 섞이는 멀티플레이에서는 유불리 상황이 각각 달라서 헬게이트가 펼쳐진다.
일반적인 공개방 멀티플레이는 탈수상태를 보기 어려워서 육질 더러운 흡수상태만 상대하게 되는 경우가 많음.

물 강화단계는 따로 존재하지 않지만, 축적/해제 하는 메커니즘은 스택 시스템. (공식에선 水纏い値로 표현)
즉, 물 스택이 0 이 되면 탈수상태가 되는 것. 스택에 따른 외형변화는 없으나, 스택값에 따라 패턴이 변화한다 카더라.


▶물 스택 상승조건
랜덤하게 발생하는 물마시는 패턴 시전시에만 이뤄진다.
물장판이 있는 곳에서만 시전하며, 이 패턴 후 주위의 물장판은 소멸한다.



▶물 스택 하락조건
  • 부위파괴
    머리/앞발 파괴시에 스택 하락.
    단, 다운 경직 중에 부위파괴가 발생한 경우에는 무효.

  • 경직
    머리 부위 경직 한정? 경직 발생시, 물을 토하는 듯한 이펙트가 발생함.
    물을 사용한 공격 중(브레스 도중 등)에 카운터쳐서 경직시키거나, 물마시는 도중에 때려서 끊을 때 주로 발생하는 듯.
    클러치경직, 대경직은 해당되지 않음. 대경직 발생타이밍(머리경직 2회)의 경직은 대경직이 우선되고 스택하락은 씹힌다.
    참고로, 경직치는 머리 부위 300, 앞발 360.

  • 물을 사용하는 공격패턴시
    구체적인 값은 알 수 없으나, 체감될 만큼 하락하는 건 3연 브레스 바닥폭발 패턴 정도.
    3연 브레스는 브레스 사용모션에 들어간 순간부터 하락. 도중에 경직으로 끊어도 스택 하락을 막을 수 없다.

  • 용봉력
    용봉력 터질 때마다 스택 하락.
    용봉력이 영향을 주는 건 물 강화스택 뿐이며, 번개 강화상태에는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다.
    탈수상태가 되었을 때, 제1약점이 용속성이 되긴 하나 10 밖에 통하지 않아서 속성으로써는 의미없다.

탈수상태에서 물마시는 패턴이 나올 때는 도중에 끊더라도 경직타이밍과 관계없이 무조건 흡수상태가 된다.
또한, 탈수상태라고 물 패턴을 안쓰는 것도 아니고, 오히려 더 자주 쓴다(...)



활처럼 속성 위주의 공격을 하는 무기들은 흡수상태를 풀지 않고 최대한 오랫동안 유지하면서 싸우는 것이 중요한데...
부위대미지를 계산하여 반드시 누워있는 상태일 때 부파
브레스 뿜고 있을 때는 냅두거나 살살 치다가 브레스 끝나는 타이밍에 때리기 (또는 대경직으로 끊기)
물마시는 도중에는 적당히 살살치다가 물 다마시면 때리기 (또는 대경직으로 끊기)
클러치경직 중에 딜 조절해서 최대한 빠르게 대경직으로 연결하기
등등의 요령이 (TA에서는) 필요해질 것.





● 번개 강화상태


전기축적 패턴을 쓸 때마다 강화스택이 상승한다.
제자리에서 불끈 힘주는 듯한 모션 후, 주변 물장판이 수증기폭발을 일으킴.
근처에 물장판이 없다면 스택상승 외에는 아무 효과도 없으므로 일방적인 딜 찬스.

물 강화스택과 달리 번개강화는 용봉력으로 억제할 수 없다.


▶번개강화시 변경점
  • 외형의 변화
    1단계 : 몸에서 번개 발생
    2단계 : 수염밝은 하늘색으로 빛난다.
    흡수상태 + 번개 2단계일 경우, 몸의 붉고 푸른 부위가 핑크+시안 컬러로 바뀐다.

  • 뇌속성 공격
    전기가 번쩍이는 모든 공격에 뇌속성이 묻는다. 피격시, 뇌속성 디버프에 걸린다.
    단, 수증기폭발은 수속성 취급. 전기공격에 직접 맞았을 때만 뇌속성 취급이다.

  • 수증기 폭발
    물장판에 뇌속성 공격이 닿으면 수증기폭발을 일으키며 추가대미지 판정이 발생한다.
    이 대미지는 뇌속성이 아닌 수속성 판정이며, 피격시 수속성 디버프에 걸린다.
    공격범위와 인접한 물장판에만 적용되며, 물장판끼리 연결되어있는 다른 범위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또한, 수증기폭발을 일으킨 물장판은 소멸한다.

  • 카운터 공격 (반격)
    (물 스택이 하락하는) 경직 발생시, 높은 확률로 몸을 뒤로 젖혔다가 덮치는 반격 패턴이 나온다.
    주변에 물장판이 있다면 수증기폭발이 덤으로 딸려오므로 매우 성가신 공격이 된다.

  • 필살기 ; 수증기 대폭발
    물 강화 스택수와 관계없이 번개강화 2단계에서 일정시간(약 3분?)이 경과하면 발생한다.
    아래 방향으로 물을 토해 주변에 물장판을 깔고, 공중에서 뇌속성으로 찍어내리면서 거대한 수증기폭발을 일으킨다.
    일반 수증기폭발과 달리 연결되어있는 모든 물장판이 한꺼번에 폭발한다. 상황에 따라 도망갈 공간이 전혀 없는 경우도.
    필살기 시전 후에는 물/번개 모든 강화상태가 초기화된다. (탈수상태)
    번개강화는 단계를 낮출 방법이 없기 때문에, 필살기를 사전에 방지하는 방법은 오직 시간 내에 토벌하는 것 뿐이다. 일종의 시간제한 기믹.






모두가 좋아하는 네로미에르 ( 'ㅅ' )






덧글

  • ㅁㅁ 2019/11/20 13:14 # 삭제 답글

    저 경직치 300이라는게 추정컨데 네로미 체력을 4000베이스로 놨을때 값으로 보여서 배율을 곱해야 정확한 값일거 같네요.
  • Loppa 2019/11/21 02:40 #

    가이드북 정보 뜨기전에도 체감상 대충 300~400 정도더라구요. (자유퀘 솔플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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