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HW:I] 미니맵 빨간눈 아이콘 = 분노상태?





아이스본에서 분노상태 여부의 영향이 커짐에 따라, 분노상태를 판별하는 방법이 중요해졌다.
그중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이 미니맵의 빨간 눈 아이콘으로 판별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틀린 건 아니지만, 명확하게는 다른 의미이다.

빨간 눈 아이콘분노상태가 아니라 【유도가능상태】를 의미한다. (from 가이드북 용어)
공식에서는 분노상태와 유도가능상태를 엄밀하게 구분하고 있다.
분노상태가 되면 유도가능상태가 되기 때문에, 공식에서도 편의상 빨간색 눈 = 분노상태 라고 취급하고 있긴 함.

유도가능상태란?
헌터가 일정거리를 유지하며 도망갈 경우, 해당 몬스터가 집요하게 계속 쫓아오는 상태를 말한다.
이를 이용해서 싸우기 편한 다른 맵으로 유인하거나, 낙석, 지형함정 등을 이용하는 데에도 활용된다.


그렇기 때문에, 분노상태 중에도 유도가 불가능한 상태가 될 경우
빨간색노란색 눈 아이콘으로 바뀌지만, 이 타이밍은 클러치 클로공격이나 전탄발사가 통하지 않는다.
전투중 거리가 너무 멀어져버릴 경우에도 눈 색깔이 바뀌며 그자리에 체류한다. (숏컷루트로 이동시, 귀환옥 등)
  • 다른 맵으로 지역이동하는 상태.
  • 다리를 끌면서 둥지로 이동하는 상태. (빈사행동)
분노가 풀린 상태에서 위 행동 중이라면 클로공격과 전탄발사가 가능하다.
분노 도중이면 당연히 불가능.



반대로, 분노가 풀린 상태라면 빨간색 눈 상태에서도 클로공격,전탄발사가 가능하다.

☞ 참고영상1 : https://www.youtube.com/watch?v=Rc1B1sWVSF8
위 상황은 섬광에 의해 분노상태가 지연되고(시간 초과한 상태), 섬광이 풀리자마자 분노도 같이 풀린 것.

☞ 참고영상2 : https://youtu.be/V4dAlvGIVpM?t=78
위 상황은 몬스터가 피로상태.



수면중일 때는 무조건 분노가 풀린다. 지쳐서 자러가든, 상태이상으로 재우든 동일.
수면에서 깨어난 직후는 비분노상태가 유지된다. 빈사시에는 분노축적치가 높기 때문에 금방 다시 분노상태가 된다.
분노 포효가 발생하기 전까지는 비분노상태이므로, 이 타이밍에 클로공격과 전탄발사가 가능하다.
이 때문에 아이스본에서는 수면 상태이상의 중요도가 높아졌고, 수면 무기들이 크게 재평가 받게 됨.





그렇다면 몬스터가 분노상태인지 아닌지 정확히 판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1. 도전자 스킬
    도전자 스킬의 활성여부로 판단하는 것이 가장 알기 쉽고 확실하다.
    다만 스킬효과의 on/off 타이밍이 약간 느리므로 유의.


  2. 피로상태
    분노상태와 피로상태는 서로 겹치지 않는 독립된 상태이기 때문에, 피로상태 = 분노가 풀린 상태 를 의미한다.
    배고픔 아이콘은 피로상태가 아니라 포식상태를 의미하는 아이콘이므로 이걸로 판별하는 건 불가.
    모션을 보고 판별해야 한다. 동작이 둔해지거나 뜬금없이 자빠지거나 멍때리면서 침흘리거나.


  3. 비분노/분노 특징으로 파악
    전 몬스터 공통(?)으로 입,코 부위에서 쒸익쒸익 김을 뿜뿜 하는 연출.
    일부 몬스터는 외형으로 판별 가능하다.
    벨리오로스가 눈을 반쯤 감은 상태라던지(분노시 금빛 눈동자를 치켜뜸), 라쟌 초사이어인 여부 등.


  4. 분노시간 체크
    ☞ [MHW:I] 몬스터의 분노시간 http://mhwdb.egloos.com/6544823
    조력자가 있다면 타이머 세팅해서 체크하는 게 확실.
    타이머가 없어도 분노 지속시간을 파악하고 있으면 풀리는 타이밍을 감잡기 쉬워진다.




덧글

  • ㅇㅇ 2019/10/30 19:39 # 삭제 답글

    빨간눈=분노상태 등식이 성립하지 않는다는 건 알고 있었는데, 유도가능상태라는 따로 분리되는 개념이 있고 빨간눈=유도가능상태라는 사실이 흥미롭네요.
    아래 기술하신 내용은 제가 아는 것과는 조금 달라서 제 의견을 말씀드리고 싶은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하네요.

    "수면에서 깨어난 직후는 비인식상태가 되기 때문에 반드시 (헌터발견) 조우 포효가 발생한다.
    조우 포효(발견상태)가 발생하기 전까지는 비분노상태가 유지되므로 이 타이밍에 클로공격과 전탄발사가 가능하다."

    1. 수면에서 깨어난 직후 비인식 상태가 된다?
    빈사상태에서 둥지로 갈 때 이미 비인식 상태가 됩니다. 잠들기 전까지는 분노상태 지속되고요 (노란 눈임에도)
    상태이상으로 수면된 경우는 비인식상태가 되지 않습니다. (미니맵 빨간테두리가 유지됨. 캠프이동도 안되고요)
    물론 비인식상태에서 수면걸었다면 계속 비인식 상태겠지요.
    그러니까 수면행동으로 인식상태에 변화가 생기는게 아니라 유지된다는 것이구요.

    2. 조우 포효가 발생하기 전까지 비분노상태가 유지된다?
    수면에서 기상했다고 조우포효를 하지는 않습니다.
    포효를 한다면 그것은 수면참 등으로 인해서 분노축적값에 바로 도달했기 때문에 발생한 분노포효일 겁니다.
    수면 즉시에 분노축적값이 초기화되기 때문에 분노시키기 위해 필요한 조건은 첫 조우시와 동일한 셈이죠.
    물론 분노축적값 누적량이 전투 초반과 중후반 다르기 때문에 첫 조우때 처럼 벽꿍을 두 번씩 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몹마다 다름)
    특히 빈사상태에서는 분노누적량이 급증하기 때문에 수면참 한방에 바로 분노포효를 하는 경우가 많구요. (수면벽꿍하는 이유?)
    위 문구는 "분노포효 발생하기 전까지 비분노상태가 유지된다"고 하는게 더 맞는 표현인 것 같습니다.

    이상 어디까지나 제 경험에 기반한 생각일 뿐이고 틀릴 수도 있습니다. 관련자료는 월드 기준이긴 하지만 아래 글에 대체로 기반하였습니다.
    https://bbs.ruliweb.com/family/4442/board/184513/read/175189

    오버레이로 열어보지 않는 이상 아직 확실하게 밝혀진 건 없겠지만,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의견 나누고 싶네요
  • Loppa 2019/10/31 01:52 #

    해당 부분은 저의 착각이 맞습니다. 지적 감사합니다.

    1. 수면으로 [인식이 풀린다]가 아니고 [분노가 풀린다]가 맞습니다.

    2. 확인해보니 수면에서 깨어난 후의 포효는 확정이 아니군요.
    깨어난 직후에 그냥 상태이상 해제시의 공통포즈를 취하기만 하고 포효는 발생하지 않네요. (분노가 풀린 상태)
    인식하지 않은 상태에서 재웠을 때는 깨어날 때 조우포효가 발생하는데, 이건 그냥 조우시와 조건이 똑같은 거라서 그런거고
    기상시에 극딜했을 때 분노상태 도달하기까지 매우 짧은 듯.
    빈사시에는 분노축적값이 높게 설정되어있는지, 수면 - (분노풀림) - 때림 - 기상과 동시에 다시 분노상태, 라는 시퀀스라서 강제포효로 착각했네요.

    본문은 수정했습니다.
  • 막고라 2019/10/31 13:19 # 삭제 답글

    좋은 글 정말 감사합니다.
    그런데 도전자가 뜬건지는 떳을때와 꺼졋을때 오른쪽에 메시지 뜬거 말고 어떻게 알 수 있나요? 그 메시지는 금방 사라져서요
  • Loppa 2019/10/31 13:35 #

    발동여부를 알 수 있는 방법이 우측 알림메시지 밖에 없어요ㅋㅋ; 과거시리즈처럼 외형상의 이펙트 연출도 없음;;
    발동시에는 '쓍-' 하는 효과음이 발생하기라도 하는데, 꺼질 때는 그런것도 없습니다.
    메시지가 뜬 거 같은데 확인못하고 놓쳤다면, 듀얼쇼크 터치패드를 길게 누르면 열리는 로그창에서 과거로그를 확인할 수는 있어요.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