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HW:I] 낙석으로 격추되지 않는 상황 (경직 우선순위)





아이스본에서 바뀐 것 중 하나가 경직 우선순위이다.

월드에서는 공중에서 낙석 명중 = 격추 가 확정이었고, 다른 경직보다 낙석경직(대경직)이 가장 우선시됐지만
아이스본에서는 낙석에 의해 다른 경직이 발생할 경우, 그쪽이 우선시 된다.

즉, 낙석에 의해 다른 경직이 동시에 발생할 경우, 격추(대경직)되지 않는 경우가 생긴다.

일반적으로 낙석으로 격추가 되지 않는 이유는 부위파괴가 동시에 발생했기 때문이다.
낙석은 더이상 확정 대경직이 아니다. 부위파괴가 발생해버리면 소경직에 씹혀서 격추(대경직)가 발생하지 않는다.

※ 지상에서 낙석을 맞췄을 때도 마찬가지로, 부위파괴 발생시 소경직/중경직만 발생하고 대경직(다운)이 씹힌다.





또 아이스본에서 바뀐 것 중 하나가 공중에서의 경직 종류인데...
월드에서는 일부 몬스터를 제외한 거의 모든 몬스터가 부위파괴에 의해 공중격추(대경직)가 가능했지만
아이스본에서는 거의 모든 몬스터가 부위파괴, 공중경직 발생시 공중에서 움찔(소경직)거리기만 한다.
레우스처럼 공중에서 동일부위 2회 경직이 격추조건인 것으로 추정됨.



아이스본에서 공중몬스터가 강력해진 이유는 섬광탄의 너프 때문만은 아니다.
공중경직으로 격추 대경직 조건이 까다로워졌고, 경직 우선순위가 바뀜에 따라 격추시키기 어려워졌다.
클러치클로의 공중 전탄발사는 고도(높이)와 주변지형에 따라 격추 여부가 복불복.


차라리 섬광탄/섬광충 소지수를 2~3개로 제한해서 섬광충을 현지조달 해서 쓰게끔 하는 식의 너프였으면 괜찮았을 것 같은데
지금은 공중몬스터에 대한 대처법이 지나치게 제한되어서 전투 자체가 꺼려지는 수준.





이 글과 직접 관련은 없지만, 아이스본에서 경직 관련 변경사항 중 하나가 ...
슬링 경직에 쿨타임이 생겼다는 것.
이 때문에 월드처럼 돌아가면서 슬링탄 난사해서 몬스터를 무한경직으로 묶어두는 플레이가 불가능해졌다.

확정경직을 유발하는 펑펑호두, 툭툭결정, 첨예석, 가연석 등(섬광은 물론 너프고)을 썼을 때,
연속으로 3회? 정도 경직시킨 이후에는 일정 시간이 지나야만 다시 경직된다.

어떻게든 하메플레이를 막으려고 온갖 제약을 다 집어넣는 느낌.




덧글

  • 운명의검 2019/10/04 21:27 # 답글

    크샬이 그래서 너무짜증납니다
  • Loppa 2019/10/05 00:26 #

    인도땅 역전쿠샬은 어쩔수 없이 몇마리는 잡긴 잡아야하는데 토나옵니다ㅋㅋ 유실물에 회오리 깔아놔서 제대로 줍지도 못하고ㅋㅋㅋ
  • 훈타 2019/11/14 12:34 # 삭제 답글

    좋은 글 감사합니다. 공중 격추 관련해서 궁금한 것이 있는데, 비분노 상태의 날고 있는 레이아 등에게 클러치로 매달려서 전탄발사를 했을때, 앞에 벽이 없더라도 격추가 되는 상황이 있고 격추가 되지않고 앞으로 날아만 가는 상황이 있는데 이 차이점이 뭔지 아시나요? 쿠샬 등 공중 몬스터 잡는게 너무 까다롭습니다.
  • Loppa 2019/11/15 04:26 #

    공중 전탄발사의 다운조건은 아마도 지면과의 충돌. 벽 쪽으로 날리면 오히려 격추가 안됩니다. 벽꿍이 아니고 바닥꿍인 거죠.
    또 지상에서는 날려서 절벽에 떨궈도 다운처리 되지만 공중에선 안됩니다.

    바닥꿍 격추요령은 ...

    1. 지면에 닿기 전에 벽면/절벽에 닿지않도록 할것. (지상벽꿍에 이용하는 '보이지않는 벽'도 여기에 포함됨)
    2. 언덕 내리막길 등의 경사면을 피할 것.
    3. 고도가 너무 높지 않을 것.

    지상 벽꿍과 달리 장애물 많은 곳이 더 힘들고, 넓은 곳이라도 경사진 곳이면 각도에 따라 격추여부가 복불복입니다.
    공중 전탄발사는 머리 위치 기준으로 고도 체크를 하는 듯 한데, 쿠샬은 몸을 늘어뜨리고있어서 고도가 낮아보이지만 보기와 달리 격추가 잘 안됩니다.
    하필 도스고룡 골격이 다 똑같죠... 쿠샬/테오/나나/이벨카나/네로미엘/발하자크 등. 그래서 왠지 고룡이 다른 몹보다 공중격추가 더 어렵게 느껴지는 것 같아요.
    이상은 경험상의 느낌이고, 확실치는 않습니다.
  • ㅇㅇ 2021/09/06 16:31 # 삭제 답글

    좀 옛날 글이라 이제와서 세삼스럽긴 하지만 월드만 있던 시절에도 슬링어 경직 제한은 있었습니다.
    흑룡 멸룡2회 경직과 비슷한 매커니즘으로 쿨타임을 갖고 경직이 안걸리는 형식이었죠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