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HW:I] 용의 천천시 (치치야)






"용의 천천시"
(竜の千々矢) = 류노 치지야 = 치치야

조작법 : 발도상태 + 슬링탄 조준상태에서 ○+△
(발도 상태에서 R3 누르면, 슬링 조준상태로 전환)




● 기본 사양

발사 메커니즘이 좀 특이한데, 정확하게는 7발의 화살이 동시에 나가는 것이 아니라,
1발의 슬링화살 + 6발의 화살이 각각 연달아 히트하는 방식이다.
7발 중에 1발만 맞출 경우, 무조건 첫타로 취급된다. (끄트머리에 맞춰도 무조건 1타 판정)

종류 모션치 속성보정 비고
1히트째
1 0.3 빙기연성 적용 안됨
산탄/강사 강화 적용 안됨
특수사격강화 적용 안됨

장착중인 슬링탄의 효과가 적용된다.(섬광,음폭,거름탄 제외)
 - 장착된 슬링탄의 종류와 갯수에 따라 대미지 증가.
 - 발사시에, 장착중인 슬링탄을 전탄 소모한다.

장착 슬링에 의한 추가대미지에는 모든 스킬이 적용되지 않는다.
장착 슬링에 의한 추가대미지에는 강격병이 적용되지 않는다.
나머지 화살 19 * 6발 1.1 빙기연성 적용됨
산탄/강사 강화 적용됨
특수사격강화 적용됨
※가이드북에는 첫타 모션치는 26, 나머지는 12 * 6 으로 표시되어 있는데, 오타가 아니라면 무언가 다른 추가보정이 적용되고 있을 가능성이 높음.
(가이드북엔 속성보정조차 안실려있고, 천천시 대미지에 대해서도 자세한 내용은 안 나와있기에 추측의 영역)


용의 일시와 달리 천천시에는 발도술(발도술[기]/발도술[힘])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다.
따로 표기하지 않은 대미지보정 효과는 모두 적용된다. (거리 보정, 회심 보정, 병 보정, 어쌔신복장 효과 등)

첫타 대미지(이하 슬링대미지)에는 '주워서' 장착하는 슬링탄에만 영향을 받는다.
아이템 인벤토리에서 장착하는 슬링탄은 모두 효과 없음. (섬광탄, 음폭탄, 거름탄 등)


그밖의 사양.
  • 거리보정
    근거리보정(0.8배)은 존재하지 않는다. 강사와 동일한 취급.
    탄 발사각이 랜덤하게 흩어지는 방식이라서, 동일한 거리에서 쏴도 맞을 때도 있고 안맞을 때도 있다.
    거리에 따라 원거리보정(0.2배)은 적용된다.

  • 챠지단계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슬링 조준상태로 전환조작한 시점에서 챠지가 풀리기 때문.
    모아서 쏠 필요가 전혀 없고, 오히려 콤보가 끊긴 상황에서 가장 강한 딜을 낼 수 있는 수단이다.

  • 소비 스태미너
    발사 타이밍에 스태미너 25 소비.
    다른 사격과 마찬가지로 스태미너가 25 미만일 때도 발사가능하다. 체술 효과도 적용됨

  • 병 보정
    접격병 보정(1.18배), 강격병 보정(1.35배)이 적용된다.
    단, 강격병의 효과는 슬링대미지(첫발)에는 모션치1 부분에만 적용되고,
    슬링탄에 의해 추가되는 모션치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접격병의 경우, 자버프 보정이 아니라 거리보정으로 처리되기 때문인지 슬링탄 추가모션치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결과적으로, 슬링대미지에 한해서는 접격병보다 강격병이 훨씬 약한 대미지가 뜬다.
    버그인 줄 알았는데 사양인 듯.

  • 상태이상 축적치
    모든 상태이상 축적치가 그대로 적용된다. (폭파속성, 상태이상 병, 강타 복장 등)
    슬링대미지에도 적용된다.




● 슬링대미지 사양

슬링대미지에는 장착중인 슬링탄의 고유효과가 묻는다.
☞ [MHW:I] 슬링탄 정보 http://mhwdb.egloos.com/6531181

슬링탄 종류 물리속성 모션치 속성치 기절치 감기치 비고
돌멩이 타격 2 - 2 4 기본 20발 / 최대 45발
짱돌열매 타격 3 - 1 5 기본 15발 / 최대 30발
펑펑호두 타격 20 - 1 - 기본 5발 / 최대 7발
툭툭결정 타격 20 - 1 - 기본 5발 / 최대 7발
발광이끼 2 뇌 27 - - 기본 5발 / 최대 10발
슬링발사, 전탄발사와 달리 몬스터에 명중시 발광효과가 남지않는다.
슬링어 횃불탄
(부싯돌)
타격 2 화 27 - - 기본 5발 / 최대 10발
슬링어 수류탄
(물가이끼)
1 수 27 - - 기본 7발 / 최대 12발
슬링어 폭발탄
(가연석)
타격 1 - - - 기본 3발 / 최대 5발
갯수당 고정대미지 40
슬링어 관통탄
(첨예석)
절단 6 - - - 기본 3발 / 최대 5발
관통 효과. 10히트 이후 히트수 보정 적용
슬링어 착격탄
(점착석)
타격 10 - 50 5 기본 2발 / 최대 4발
슬링발사, 전탄발사와 달리 몬스터에 명중시 탄이 부착되지 않는다.
슬링어 멸룡탄
(멸룡석)
2 용 30 -- 기본 7발 / 최대 9발. 용봉력 적용.

출처 : 공식 가이드북
참고 사이트 : https://kuroyonhon.com/mhwib/

위 데이터는 슬링탄 1개당 성능. 탄수가 많을수록 그만큼 더 위력이 강해진다.
속성치가 있는 슬링탄(발광이끼, 횃불탄, 수류탄, 멸룡탄)으로 천천시를 사용할 경우, 무기의 속성치는 적용되지 않는다.
또한, 슬링탄의 속성치에는 속성강화 스킬, 회심격[속성] 스킬의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다.

관통탄(첨예석)의 경우, 용의 일시와 마찬가지로 히트수 보정이 적용된다.
10히트부터 0.2배 보정으로 대미지가 대폭 약화된다.


슬링대미지의 계산식은 별도 링크 참조.
☞ [MHW:I] 활의 대미지 계산법(종합) http://mhwdb.egloos.com/6394281



● 용도 및 활용

물리대미지에 치중된 용의 일시와 달리 속성보정도 매우 높은 편이어서, 물리/속성 둘다 챙기는 빌드에서 가장 높은 효율이 나온다.

슬링탄 없이도 강사보다는 대미지가 높지만, 소요되는 모션 딜레이에 비하면 가성비가 매우 떨어지는 공격이다.
슬링탄 장착시에는 전탄발사(벽꿍)와 천천시 둘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딜레마.
전탄발사의 이득을 포기하면서까지 천천시를 취할 가치가 있는가? ...는 논할 가치도 없이 전자 압승이다.

슬링탄을 장착하든 안하든 간에, 예능용 로망의 영역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실전에서 딜로스 없이 활용가능한 상황은 극히 한정된다.
  • 경직치를 면밀히 계산해서, 천천시 한방으로 대경직을 유발시킬 수 있는 경우일 때.
  • 몬스터 체력 계산을 치밀하게 해서 천천시 한방 대미지로 피니쉬 막타가 가능할 때.
  • 콤보가 끊긴 상태에서 순간적으로 한방에 최대한 딜을 뽑고 싶을 때.

첨예석으로 쓰는 관통 천천시는 대미지효율은 둘째치고 찰지게 재미나기 때문에 예능성이 탁월하다.
첨예석을 떨구는 몬스터 상대로 전용빌드를 세팅하는 것도 나름 괜찮다.
☞ [MHW:I] 몬스터별 슬링탄 드랍 종류 http://mhwdb.egloos.com/6535075
몬스터가 슬링탄을 떨구는 횟수에는 제한이 있기 때문에 천천시 특화빌드가 실용성을 인정받을 날은 오지 않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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