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HW] 활 강타복장 착용시의 기절치 검증 메모



개밋둑 1번캠프 앞의 초식동물 아프케로스 상대로 실험.

※ 실험시 최대한 텀을 두지 않고 연속으로 공격. 시간경과에 따른 축적치 감쇠는 대략적으로 측정.


●축적치 감쇠
시간경과에 의한 축적치 감쇠 사양이 전작과 완전히 달라진 것으로 추정된다.
텀을 두지 않고 공격했음에도, 기절에 소요되는 시간에 따라 측정시의 값이 오차가 발생함.

전작 : 10초당 5씩 축적치 감쇠. 10초 이내에 명중시 감쇠시간이 10초로 리셋.
월드 : 명중 텀과 관계없이 시간경과에 따라 지속적으로 축적치 감쇠. 약 2초당 1씩 감쇠하는 듯함.



돌멩이 12발로 기절. 대미지는 3.
강타복장 돌멩이 12발로 기절. (변함없음)
슬링 장전-발사 사이클에 최소 1.5초 이상 소요되므로, 축적치 감쇠는 10 이상.

KO술 돌멩이 9발로 기절.
KO술+강타복장, 돌멩이 9발로 기절.  (변함없음)
보정 계산 후의 소수점 단위는 절삭 없이 그대로 적용됨.
→ 돌멩이에는 강타복장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다.
→ 돌멩이에 KO술이 적용된다. (Lv3 기준 기절치 1.3배)

1챠지 연사 화살 8회로 기절. (총 8발)
2챠지 연사 화살 4회로 기절. (총 8발)
3챠지 연사 화살 3회로 기절. (총 9발) → 1발은 초과분.
3챠지 연사 화살 2회 + 1챠지 연사 화살 2회로 기절. (총 8발)
4챠지 연사 화살 1회로 기절. (총 3발)
퀵샷 + 2챠지 강사 + 돌멩이 1회로 기절 (총 6발 + 돌멩이)


챠지 1~3단계는 동일한 기절치.
4챠지에서만 무려 2배 이상의 보정이 걸림.
4챠지 기준으로 보면, 1~3챠지에 0.5배 보정이 걸린다고 볼 수도 있음.

→ 챠지단계별로 상태이상 보정이 적용된다.
(전작을 참고하면, 아마도 다른 상태이상도 비슷하게 챠지단계별 보정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


돌멩이의 기절치는 5
아프케로스의 기절내성치는 시간경과에 의한 축적치 감쇠를 고려하면 45로 추정.

이를 토대로 역산하면,
강타복장 착용시, 화살 1개당 기절치는 +7로 추정.
→ 7 * 7발 = 49 으로 기절하는가? 결과는 Yes. 4초 이내에 챠지1~3 화살 7발을 맞출 경우, 기절이 발생.

발도술[힘] 스킬이 강타복장과 중첩되어 적용됨.
연사 3챠지 1발로 기절. (7+10) * 3 = 51


연사 1~3챠지에서 1.0배 보정. (축적치 7)
연사 4챠지 보정값은 2배 이상. (15 추정) = 3발 모두 명중시 45
강사 1~2차지에서 1.0배 보정.
강사 3챠지 보정값은 2배 이상. (15 추정) = 5발 모두 명중시 75
강사 4챠지 보정값은 2배 이상. (15 추정) = 6발 모두 명중시 90
점프 화살찍기 보정값은 약 4배 이상 ( 30 추정.)

기절내성치 25인 켈비가 점프찍기 1방에 기절하므로 25 이상.
점프찍기 + 2챠지 1회(7*2) 로 아프케노스가 기절하지 않았고, 돌멩이 1회 추가로 기절.
점프찍기의 기절치는 25 < n < 32


활 곡사
챠지단계별로 5 / 5 / 10 / 15 의 기절치.
4챠지 곡사 1발당 기절치는 15.

노멀 베히모스 상대로 실험시, 곡사 11발로 기절.
베히모스 1회째 기절 내성치는 150 < n < 165
강타복장 착용시도 동일.

강타 복장 착용시, 원래 기절치가 있는 공격은 기절치가 증가한다 라고 되어 있지만, (가이드북 정보로 기절치 1.3배 )
착용전, 착용후의 결과가 완전히 동일했다.


혹시 돌멩이 슬링탄과 마찬가지로, 원거리공격에는 강타복장의 증폭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게 아닐까?

라이트보우건의 감기탄Lv2로 실험.
감기탄Lv2의 기절치는 30.

감기탄 6발로 기절.
노멀 베히모스 1회째 기절 내성치는 150 < n < 180

강타복장 착용시, 감기탄 4발로 기절.
(가이드북 정보를 신뢰한다면, 강타복장에 의한 기존 기절치의 증폭효과는 1.3배)

30 * 1.3 = 39
39 * 4 = 156

노멀 베히모스 1회째 기절 내성치는 150 < n < 156
노멀 베히모스의 1회째 기절내성치는 시간경과에 의한 축적치 감쇠를 고려하면 150 이라 추정됨.

→ 라이트보우건의 감기탄에는 강타복장의 효과가 적용된다.


만일 곡사에 강타복장이 적용한다고 가정한다면,
15 * 1.3 = 19.5
19.5 * 8 = 156 (강타착용 라보 감기탄 4발과 동일한 값)

곡사 8발에 기절해야 정상이지만, 착용/미착용에 관계없이 곡사 11발로 완전히 동일했음.
또한, 동일배율(1.3배) 증폭인 KO술 사용시에는 11발 → 8발로 감소하였다.

즉, 똑같은 원거리 공격이라도
곡사에는 강타복장의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다.


그외, 실험결과로 추정되는 각 몬스터의 1회째 기절치.

켈비 25
가라이버 40
아프케노스 45
베히모스 150



노멀 베히모스 상대로 챠지3, 챠지4 기절치를 검증.
이하 공격들은 모두 기절에 성공했다.

4챠지 연사 4발 ( 45 * 4 = 180 )
4챠지 연사 3발 + 2챠지 연사 + 돌멩이 1회 ( 45 * 3 + 14 + 5 = 154 )
4챠지 연사 3발 + 퀵샷 ( 45 * 3 + 21 = 156 )
4챠지 연사 + 4챠지 강사 + 2챠지 연사 + 돌멩이 1회 ( 45 + 90 + 14 + 5 = 154 )
4챠지 강사 2발 ( 90 * 2 = 180 )
3챠지 강사 2발 + 돌멩이 1회 ( 45 * 2 + 5 = 155 )
3챠지 강사 + 퀵연강 ( 45 + 21 + 14 + 75 = 185)
퀵연강연 ( 21 + 14 + 75 + 45 = 155 )
퀵연연연 + 4챠지 연사 + 1챠지 연사 ( 21 + 14 + 21 + 45 + 45 + 7 = 153 )
퀵연 + 4챠지 강사 + 점프찍기 ( 21 + 14 + 90 + 30 = 155 )

값이 150 근처인 것들은 타이밍이 늦어지면 기절에 걸리지 않는다. (시간경과에 의한 축적치 감쇠)

KO술+야옹KO술 적용시
2챠지 연사 + 4챠지 강사 + 돌멩이 1회 ( 14 + 90 + 5 ) * 1.4 = 152.6
연사2+강사4로 기절하지 않았기 때문에, KO술+야옹KO술의 효과는 1.4 ~ 1.44배로 추정.
→ 곱연산으로 1.3 * 1.1 = 1.43배


시간경과에 의한 축적치 감쇠 때문에 정교한 실험이 까다로워서 정확한 데이터를 구하려면
클라 분석이나 미터기 데이터에 의존할 수 밖에 없을 듯.

실험결과에 따라 보충/수정할 예정.



핑백

  • MHW 사수전용 헌터메모장 : [MHW] 강타 복장 2018-11-26 07:25:49 #

    ... 과(1.3배)가 적용되지 않는다. 참고로, 돌멩이 슬링탄(기절치 5)에도 강타 복장의 기절치 증가효과가 적용되지 않는다. (곡사는 돌멩이 취급?) ☞ [MHW] 활 강타복장 착용시의 기절치 검증 메모 강타 복장의 효과는 KO술, 야옹 KO술 등의 기절치 승산보정과 중첩 가능하다. 중첩시에는 곱연산도, 합연산도 아닌 별도의 보정값으로 적용 ... more

덧글

  • ㅁㅁ 2020/01/22 10:19 # 삭제 답글

    어제 아본경우에 검증해봤는데 기본적인 화살모션은 변화가 없구요. 곡사의 경우 4차지 틱당 10으로 감소했고
    특이점이라면 활은 기절치가 완전 기상전까지 안쌓이게 바뀐거 같네요.
  • Loppa 2020/01/24 00:09 #

    곡사 기절치 너프는 공식가이드북 내용이 맞나 보군요. '완전 기상'이라는 게 일어나서 자세 추스린 후를 말하는 건가요?
    월드에선 머리에 도는 별 이펙트가 사라진 직후부터 기절치가 쌓였었는데, 바뀐 거라면 이제 곡사 겹쳐서 깔아놓던 사기패턴이 봉인되겠군요.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