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HW] 상태이상 메커니즘



" 상태이상 "
(状態異常)

헌터가 몬스터에게 걸 수 있는 상태이상의 메커니즘을 다룬다.
모든 상태이상은 각각 축적치내성치의 개념을 갖고 있다.


●상태이상 축적치
공격횟수마다 누적되는 값. 축적치가 각 몬스터의 내성치에 도달하면 상태이상이 발동한다.
  • 상태이상이 발동되는 순간, 축적치는 0 으로 리셋된다.
  • 상태이상 도중에는 동일한 상태이상의 축적치가 전혀 쌓이지 않는다.(※1)
  • 시간경과에 따라 축적치가 지속적으로 감소한다.(※2)
  • 모션치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활은 화살 1개당 각각 축적치가 부여된다.
  • 부위별 육질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아무데나 때려도 동일한 축적치가 쌓인다. (단, 기절 제외)
  • 근접무기는 공격횟수당 1/3 확률로 축적치가 부여된다. (축적치 부여시, 이펙트 발생)
  • 원거리무기는 병,탄 장착시 개당 100% 확률로 축적치가 부여된다.
  • 병 소모가 없는 폭파속성 활1/3 확률로 축적치가 부여된다. (폭파병 장착시는 100%)
  • 활의 경우, 챠지단계별로 축적치 보정이 존재한다.(상세 불명)
※1. 전작까지는 독만 예외적으로 상태이상 도중에도 독 축적치가 쌓였지만, 월드에서는 축적되지 않는다.
※2. 전작까지는 10초당 축적치 5씩 감소했으나, 월드에서는 처리방식이 바뀌어 틱당 갱신이 아니라 실시간으로 소수점 단위로 갱신된다. (감쇠속도는 초당 0.5 가량)


●상태이상 내성치
몬스터마다 갖고 있는 상태이상에 대한 내성.
상태이상 횟수를 거듭할 때마다 정해진 내성상승치만큼 내성치가 상승한다. (동일한 상태이상을 점점 걸기 어려워진다)
내성치가 상승하는 최대치 또한 몬스터마다 각각 정해져 있다.
  • 몬스터 도감상, 몬스터의 내성이 높을수록 초기내성치,내성치 상승량, 최대내성치가 높게 설정된다.
  • 몬스터 도감상, 몬스터의 내성이 높을수록 상태이상의 지속시간이 짧아진다.
  • 상태이상의 지속시간 및 효과는 상태이상 횟수에 관계없이 매번 동일한 효과를 갖는다.(※)
※ 상태이상과 달리, 구속효과가 있는 함정아이템(마비함정,구멍함정,섬광 등)은 횟수에 따라 지속시간이 감소한다.


●상태이상의 종류
상태이상으로 취급되는 효과는 5종류이다.
  • 구속계열의 상태이상(마비,수면,기절)은 중첩되지 않으며, 마지막에 건 효과로 덮어씌워진다. (축적치는 각각 따로 누적 가능)
  • 구속계열의 상태이상 도중에는 경직치 누적에 의한 경직 모션을 무시한다.
  • 구속계열의 상태이상 도중에 '꼬리 절단' 모션 발생시 상태이상이 해제된다.
  • 회심 발생시의 상태이상 축적치를 높여주는 회심격[특수] 스킬의 효과를 받는다.
  • 상태이상 축적치 부여확률을 높여주는 화합 복장의 효과를 받는다.

종류 효과 비고
일정시간 간격으로 지속대미지 부여.
몬스터의 선회속도, 행동속도를 둔하게 만든다.
특정 몬스터의 일부 패턴을 약화시킨다.
약 2초마다 고정대미지 10 (도감내성치 3성 기준)
상위 이상에서 레벨보정 2배
독연기구슬 사용으로 일정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축적치를 쌓을 수 있다.
마비 일정시간 동안, 몬스터를 움직이지 못하게 구속한다. 마비함정과 동일한 효과지만, 포획은 불가능하다.
마비함정과 마비 상태이상은 별개의 내성치를 갖는다.
마비 함정고기를 먹이면 대량의 축적치를 쌓을 수 있다.
마비가스개구리를 사용하면 일정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축적치를 쌓을 수 있다.
수면 일정시간 동안, 몬스터를 재운다.
수면상태일 때, 첫 공격의 대미지에 2배 보정.
자율 수면상태와 달리, 몬스터의 체력이 회복되지 않는다.
수면 함정고기를 먹이면 대량의 축적치를 쌓을 수 있다.
수면가스개구리를 사용하면 일정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축적치를 쌓을 수 있다.
기절 일정시간 동안, 몬스터를 다운시킨다. 다른 상태이상과 달리, 머리 부위에 명중시켜야만 축적치가 쌓인다.
폭파 축적치가 채워질 때마다 고정대미지 부여.
폭파가 발생한 부위에 대미지를 주는 방식이므로, 경직/부위파괴에 효과적이다.
고정대미지 100. 상위 이상에서 레벨보정 1.2배
시간경과에 의한 축적치 감소가 없다.
폭파대미지가 아군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 상태이상에 의한 고정대미지는 전체방어율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유사 효과
이하는 상태이상 취급은 아니지만, 상태이상처럼 보이거나, 상태이상과 비슷한 사양으로 처리되는 효과들이다.

종류 효과 비고
경직(怯み) 부위별 대미지로 부위별 내구도를 깎는다.
부위별 내구도가 0 이 될 때마다 경직(움찔)을 일으키고, 내구도는 원래 값으로 리셋된다.
몬스터별로 부위에 따라 다운이 발생하기도 한다.
구속효과가 있는 상태이상, 함정발동 중에 내구도를 모두 깎을 경우, 내구도만 리셋되고 경직은 발생하지 않는다.
공중에서 경직 발생시, 추락하여 다운상태가 되기도 한다.
시간경과에 의한 축적치(부위별 누적대미지) 감소가 없다.
횟수에 따른 내성치(부위별 내구도) 상승이 없다.
슬링탄 펑펑호두, 툭툭결정도 동일한 효과. (단, 부위별내구도와 별개로 독립적으로 축적된다)
부위파괴의 조건이 경직횟수분만큼 정해져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감기(減気) 몬스터를 지치게 만드는 효과.
감기 축적치가 내성치에 도달할 때마다 몬스터의 스태미너를 일정량 감소시킨다. 몬스터의 스태미너가 0 이 되면 '피로상태'가 된다.
피로상태가 된 몬스터는 행동이 둔해지고, 일부 패턴이 변화한다.
몬스터가 강력한 공격패턴을 사용할 때에도 스태미너를 소비한다.
피로상태는 분노상태와 중첩되지 않는다. 분노중일 때 스태미너를 모두 깎으면, 분노상태가 종료된 직후에 피로상태가 된다.
피로상태가 존재하지 않는 고룡에게는 무효. (네르기간테, 베히모스 제외)
분노(怒り) 대미지를 줄 때마다 일정 비율로 분노 축적치가 쌓이고, 일정량에 도달하면 '분노상태'가 되며 축적치는 리셋된다.
분노상태가 된 몬스터는 행동이 빨라지고, 공격력이 상승하며, 일부 패턴이 변화한다.
분노상태는 피로상태와 중첩되지 않는다. 피로중일 때, 일정량의 누적대미지를 줄 경우, 피로상태가 종료된 직후에 분노상태로 이행한다.
분노 상한치, 분노시간 등은 몬스터마다 다르다.
탑승(乗り) 탑승축적치가 존재하는 단차공격 등으로 축적치가 탑승내성치에 도달시 몬스터에 탑승.
탑승 성공시 다운경직을 유발한다.
올라탈 수 없는 부위 타격시에는 축적치가 쌓이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다리,날개 부위는 몸통 부위로 판정)
시간경과에 의한 축적치 감소가 없다.
용봉(龍封) 고룡 한정 기믹.
축적치가 내성치에 도달하면 경직이 발생하며 몬스터의 강화상태를 한단계 낮춘다.
시간경과에 의한 축적치 감소가 없다.

슬링탄 '멸룡석'으로 동일한 효과.
단, 멸룡석과 용봉 축적치는 각각 독립적으로 축적된다.
※ 일부 몬스터는 일정 체력 이하일 때만 파괴가능. 특정 부위(꼬리 등)는 절단속성 축적치로만 파괴가능 등등의 조건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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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ㅇㅇ 2020/10/30 16:00 # 삭제 답글

    이 영상을 보고 폭파에대해 의문점이 생겼습니다.
    https://youtu.be/uJTjnrWS1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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