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HW] 맘타로트 기믹 해설



※ 이 글은 역전왕 맘타로트가 아닌 일반 맘타로트(과거컨텐츠)에 대한 내용이며, 역전왕과 다소 차이가 있으므로 유의.


일반적인 흐름이나 공략법은 이미 정리된 곳이 많으므로 여기서는 생략하고, 맘타로트의 기믹 사양에 대해서만 정리해 둔다.
실험과 검증결과도 있지만, 개인적 경험에 의한 가설과 추측이 난무하므로, 판단은 각자 알아서.

  1. 육질 및 보정

    ●통상시 육질
    부위 절단 타격
    머리 (황금) 25 30 10 5 10 25 0 5
    머리 (파괴) 80 85 25 0 30 0 50 35
    가슴 50 45 45 0 20 0 40 25
    몸통 (황금) 25 30 10 5 10 25 0 5
    몸통 35 35 20 0 10 0 30 15
    앞발 50 40 30 0 20 0 40 25
    앞발 (황금) 25 30 10 5 10 25 0 5
    뒷발 40 35 15 0 10 0 30 15
    꼬리 (황금) 25 30 10 5 10 25 0 5
    주황색 : 금속부위, 빨간색 : 약점

    ・노출된 본체 부위(머리파괴시 부위 포함)는 잠금해제 후와 육질이 동일하다.
    ・모든 금속부위(황금)의 육질은 동일하다.
    ・노출된 본체 부위에는 빙속성이 통하지만, 뇌속성이 전혀 통하지 않는다.
    ・금속 부위(황금)에는 뇌속성이 통하지만, 빙속성이 전혀 통하지 않는다.

    ●연화시 육질 (적열 상태)
    부위절단타격
    연화 상태607530253050025
    경화 상태2530105102505
    ※ 경화시 데이터는 비교용 중복 데이터.

    ・적열상태 발생시, 모든 금속 부위(황금)가 부드러워진다.
    ・노출된 본체 부위의 육질은 적열상태에서도 변화하지 않는다.
    ・금속부위는 탄 속성의 약점이 존재하지 않는다. 약점특효 스킬이 발동하지 않으며 뇌속성이 효과적이다.

    ●잠금해제시 육질
    부위 절단 타격
    머리 80 85 25 0 30 0 50 35
    가슴 50 45 45 0 20 0 40 25
    몸통 35 35 20 0 10 0 30 15
    앞발 50 40 30 0 20 0 40 25
    뒷발 40 35 15 0 10 0 30 15
    꼬리 40 45 20 0 10 0 30 15

    ・갑옷 상태에서 노출되어 있던 부위는 잠금해제 후에도 육질이 동일하다.
    ・뇌속성이 전혀 통하지 않으며, 빙속성이 유효하다.
    ・뿔 부위도 머리 부위와 동일한 육질. (클리어 조건 = 뿔 파괴)
    ・머리 부위에 탄 속성의 약점이 존재하지 않는다. 약점특효 스킬이 발동하지 않는다.

    ●대미지 보정
    ・분노 보정 : 1.2배
    ・고정대미지 레벨보정 : 2.4배. 즉, 기존 상위퀘스트의 레벨보정 1.2배에 추가로 2배
    큰통폭탄G 대미지 = 150 * 2.4 = 360


  2. 페이즈 이행 조건
    맘타로트는 누적 대미지 조건에 따라 페이즈가 이행된다.
    총 4페이즈로 구성되며 각 페이즈마다 지역이동을 한다.

    추적레벨 1페이즈 2페이즈 3페이즈 4페이즈
    1~2 누적대미지 누적대미지
    약 3분 경과
    잠금해제 -
    3~4 누적대미지
    누적대미지
    약 3분 경과
    잠금해제 -
    5~6 약 1분 경과
    잠금해제
    or
    누적대미지
    약 3분 경과
    잠금해제
    약 1분 경과
    -
    ※ 다른 조건이 더 있을지도 모름. (동일한 조건으로 실험할 때마다 누적대미지량이 매번 차이남;; )


    ●누적 대미지 조건
    전체 체력의 몇 %를 깎느냐의 조건.
    추적레벨에 따라 대미지 축적비율이 달라져서 실질적인 대미지 효율이 크게 차이난다.

    ●시간경과 조건
    누적대미지 조건이 충족된 상황에서는 시간이 흐를 때까지 방치해두면 자동으로 다음 페이즈로 넘어간다.

    ●제한시간
    제한시간은 추적레벨에 따라 달라진다.
    누적대미지 조건을 충족하지 못한 상태에서 제한시간이 초과하면 맘타로트는 퇴각한다. (퀘스트 실패)
    페이즈 이행조건 충족시, '맘타로트를 필드에 머무르게 하는 데에 성공했다'는 메시지가 뜨면서 제한시간이 늘어난다.

    추적레벨 제한시간 비고
    1~2 약 13분 약 13분대에 2페이즈 이행과 동시에 퇴각.
    3~4 약 15분 약 9분대에 자동으로 2페이즈 이행
    약 15분까지 체류 후 퇴각
    5~6 약 22~24분 약 1분대에 자동으로 2페이즈 이행
    약 15분대에 자동으로 3페이즈 이행
    약 22~24분까지 체류 후 퇴각
    ※ 퀘스트 시작 후, 딜량 0 상태로 방치한 경우.


    ●추적레벨 기믹
    추적레벨에 따라 난이도에 크게 영향을 준다.

    ・페이즈 이행에 필요한 누적대미지 조건이 완화된다.
    ・본체 및 금속부위의 대미지 축적비율이 높아진다. 결과적으로 누적대미지 조건이 대폭 완화되고, 부위파괴가 쉬워진다.
    ・페이즈별 제한시간이 증가한다.
    ・4페이즈의 설정 체력이 감소한다.

    추적레벨 5레벨 이상은 1페이즈는 시간경과만 해도 자동으로 다음 페이즈로 넘어간다.
    공격할 필요는 없으며 맘타로트가 헤메지 않고 이동할 수 있는 루트를 만들어주는 것이 가장 빠르게 넘길 수 있다.
    ☞ [MHW] Lv5~6 맘타로트, 1페이즈 최단경로 만드는 법

    추적레벨에 따라 대미지 축적비율이 변화한다.
    가령, 6레벨 맘타에게는 화면상에 표시되는 대미지 숫자의 4배값이 대미지로써 적용된다.
    1레벨에 비해 6레벨은 금속부위 약 4.3배, 본체(노출된 부위)는 약 8배 이상 대미지 효율이 차이나게 된다.
    ※ 상세 데이터는 루리웹 - 세르디엔 아탄..님의 글 참조. ☞ http://bbs.ruliweb.com/family/4442/board/184513/read/154370


  3. 체력 기믹
    맘타로트는 체력이 클리어조건이 아니며, 페이즈 이행조건의 일부에 불과하다.
    또한 1~3페이즈와 4페이즈의 체력은 별개로 추정된다.

    1~3페이즈의 체력은 30000 고정이며, 추적레벨에 관계없이 일정하다. (낙석대미지가 전체 체력의 5%)
    1~3페이즈의 체력은 1 이하로 내려가지 않는다.

    4번째 지역으로 이동이 완전히 완료된 상태에서 4페이즈 체력이 재설정된다.
    4페이즈 체력은 4페이즈 시작전까지 절대로 깎을 수 없다.
    4페이즈 이동 도중에 수면,마비,기절 등으로 구속하고 극딜을 해도 4페이즈 체력에는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다.
    4페이즈 뿔 내구도는 16800 으로 고정이며, 대미지 축적비율 때문에 추적레벨에 따라 내구도가 달라지는 것처럼  보이게 된다.
    추적레벨에 따른 대미지 축적비율로 환산하면, 레벨별 4페이즈 체력은 다음과 같다.

    추적레벨4페이즈 체력
    133600
    216800
    311200
    46720
    55600
    64200
    ※ 1~3페이즈에서 큰뿔의 일부파괴(뿔 1단계 파괴)를 하지 않은 경우, 약 1000 이상 더 깎아야 한다. (6레벨 기준)
    ※ 4페이즈 체력은 뿔 외의 부위공격으로는 대미지를 줄 수 없다.
    ※ 참고 링크. dc 카뉙님의 글. ☞ http://gall.dcinside.com/board/view?id=monsterhunter&no=2060510


  4. 적열상태 기믹 (육질 연화)
    적열상태가 되면 포효와 함께 몸 전체가 붉게 달구어지면서, 육질이 부드러워진다.
    이때는 이동속도가 빨라지고, 낙석을 맞아도 경직이 무시된다.

    ●발생 조건
    누적 대미지가 일정량에 도달하면 발생한다. (추적레벨 6 기준, 누적대미지 약 1만?)
    NPC 조언으로 '가슴 부위를 치라' 고 나오지만, 실제로는 어느 부위를 치건 관계없다.
    금속부위는 연화상태가 되기전까지 대미지가 잘 통하지 않으므로, 가슴을 치라는 얘기가 틀린 말은 아니다.
    직접 때리는 것보다, 폭탄, 낙석, 대포, 기폭용탄 등을 이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보머3 스킬이 매우 효과적.

    ●화속성 / 용암분출
    금속부위를 화속성 공격시 육질이 연화되기 쉽다. (볼가노스와 유사한 기믹?)
    또는 3페이즈 용암지대의 용암분출 기믹을 명중시키면 쉽게 적열상태가 된다.
    단, 화속성은 맘타로트의 약점속성이 아니기 때문에 대미지 효율은 떨어진다.
    ※ 금속부위를 화속성으로 부드럽게 만들 수 있다는 정보는 게임 내 공식TIP에 나오는 내용임. (쓸데없다)

    ●탑승
    탑승(단차) 중 1회째 경직 발생시 높은 확률로 적열상태가 발생한다.
    맘타로트는 머리 또는 부위에 단차공격이 명중했을 때만 축적치가 쌓인다. (쐐기벌레 활용 권장)
    추적레벨이 낮을 때(1~2)에 가장 쉽게 육질연화 시키는 방법이다.

    1회째 탑승에 필요한 축적치는 215 로 추정.
    활 단차공격(축적치 35)으로 7회 공격 필요. 35 * 7회 = 245
    탑승명인 스킬(1.25배) 적용시, 5회 공격 필요. 43.75 * 5회 = 218.75


  5. 갑옷 복구 기믹
    2~3페이즈 한정 기믹. 땅속으로 파고들어 파괴된 모든 부위를 복구한다.
    파괴된 상태의 부위가 복구될 뿐이며, 부위별 내구도가 리셋되지는 않는다.
    ※ 1페이즈의 경우, 동굴에 들어갈 때마다 모든 황금부위가 복구된다.

    ●갑옷복구 발생조건
    추적레벨 1~4, 외형상 5군데 이상 부위파괴시 발생.
    추적레벨 5 이상부터는 발생하지 않는다.
    2페이즈에서는 5부위 파괴될 때마다 갑옷복구를 무한 반복한다.
    갑옷복구 1회 실행 후에는, 달성도 항목을 채우는 것 외에는 더이상의 부위파괴는 무의미하다.

    ●외형상 부위파괴
    이미 파괴했던 곳을 복구 후에 또다시 파괴해도 상관없으며, 겉보기에 5군데 파괴된 상태면 조건을 충족한다.
    머리 부위를 제외한 8군데 부위에만 해당하며, 머리 부위의 파괴여부는 이 조건과 관계없다.
    1페이즈 → 2페이즈 이행시, 이미 5부위 이상 파괴된 상태라면, 2지역에 도착 직후 즉시 갑옷을 복구한다.


  6. 잠금해제 조건
    누적대미지 또는 부위파괴 조건 중 어느 한쪽을 충족하면 잠금해제가 발생한다.

    1) 누적대미지 조건
    필요 누적대미지로 잠금해제. 1레벨 기준, 약 3만 대미지 필요.
    추적레벨에 따라 대미지 축적비율이 높아지므로 달성하기 쉬워진다.

    2) 부위파괴 조건
    필요 부위파괴 수를 충족시 잠금해제. 추적레벨이 높을수록 조건이 완화된다.
    추적레벨 필요 부위파괴 수 비고
    1~4 총 10군데 갑옷복구 1회 이상 + 5군데 부위파괴시
    잠금해제는 3페이즈에서만 발생.
    5~6 총 6군데 갑옷복구 기믹이 발생하지 않음
    잠금해제는 2페이즈 이후부터 발생.
    ※ 추적레벨 1~4에서 3페이즈 이동중에 5부위가 파괴된 상태라면 3지역에 도착 즉시 잠금해제가 발생한다.
    ※ 추적레벨 5 이상에서 2페이즈 이동중에 6부위가 파괴된 상태라면 2지역에 도착 즉시 잠금해제가 발생한다.


  7. 큰 뿔 파괴 조건 (클리어 조건)
    맘타로트의 뿔은 총 3차례 파괴된다.

    1) 뿔의 황금덩이 파괴
    2) 뿔 1단계 파괴 (큰 뿔의 일부 파괴)
    3) 뿔 2단계 파괴 (큰 뿔 파괴) → 클리어 조건

    각 단계별로 내구도가 별도로 설정되어 있다. 딜량이 오버할 경우, 초과분은 손실값이 된다.

    뿔의 황금덩이는 파괴하지 않아도, 잠금해제 발생시 자동으로 제거된다.
    뿔 1단계 파괴까지는 부위파괴 취급이며, 무조건 머리 부위만 노려야 한다. 파괴왕 스킬이 유효하다.
    뿔 2단계 파괴는 4페이즈에서만 가능하며, 1~3페이즈에서는 아무리 많이 때려도 누적대미지가 쌓이지 않는다.

    ●큰뿔 파괴의 조건
    4페이즈에서 뿔 부위를 공격하여 4페이즈 체력을 모두 깎을 것.
    4페이즈 시작시, 4페이즈 체력이 별도로 재설정된다. (체력 기믹 항목 참조)

    ※ 뿔 이외의 부위를 아무리 공격해도 뿔에 대미지를 전혀 주지 못한다.
    ※ 뿔 1단계 파괴(큰뿔의 일부 파괴)를 하지 않은 경우, 그만큼 뿔 내구도가 상승한다.
    ※ 큰뿔 파괴에는 파괴왕 스킬이 적용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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