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HW:I] 돌파구 스킬




" 돌파구 "
(死中に活)

궁지주[1] (레어5)

상태이상 중일 때만 다음 효과를 얻는다.
  • 고정 스태미너 소비량 50% 경감
  • 지속 스태미너 소비량 50% 경감
  • 회피동작의 무적시간이 15프레임으로 증가 ( 30fps 기준)

전작에서는 거품 상태이상을 활용가능했고, 화력상승 효과가 있어서 꽤 쓸모있는 스킬이었으나
월드에서 사양이 대폭 변경되어 방어&회피용 스킬로 바뀌어서, 존재감이 급격히 하락한 스킬이다.

다만, 스킬 효과 자체는 나쁘지 않으며, 세팅 난이도(1슬롯 1칸)에 비해 상당히 고성능이다.
체술 Lv5 + 런너 Lv3 + 회피성능 Lv5 이상의 효과가 동시에 발동하는 셈.
회피 효과는 무적시간 0.5초로 회피성능5 보다 더 고성능이다. ☞ [MHW] 프레임회피 무적시간 비교


문제는 스킬을 발동시키는 난이도다. 이 스킬이 버려졌던 가장 큰 이유.
돌파구 스킬은 스킬발동시 일정시간 효과가 유지되는 스킬이 아니라, 헌터가 상태이상 중일 때만 발동하는 스킬이다.
  • 대부분의 상태이상 디버프가 지속시간이 그리 길지 않다.
  • 기절, 마비, 수면 상태이상에는 이 스킬이 발동해도 의미가 없다.
  • 대부분의 상태이상이 그대로 방치했을 때 치명적이다.
  • 전작과 달리, 플레이어가 임의로 상태이상을 일으킬 수단이 존재하지 않는다.
실질적으로는 상태이상에 걸렸을 때 일시적으로 생존력을 높여주는 정도의 보험용 스킬이라 볼 수 있다.
초반에 구하기 쉬운 장식주이기에, 저레벨 구간에서는 남는 슬롯에 달아두면 나쁘지 않는 정도의 성능이다.


스킬 발동조건에 해당하는 각 속성디버프 및 상태이상은 별도 문서를 참조.

☞ [MHW:I] 헌터의 속성 디버프 및 상태이상
http://mhwdb.egloos.com/6533520




● 스킬의 용도

월드에서는 사실상 거의 쓸모가 없는 스킬이었지만 ...
아이스본에서 브란토도스, 벨리오로스, 이베르카나 등의 빙속성 디버프를 구사하는 몬스터들이 추가되고
레이기에나의 패턴도 강화됨에 따라 빙속성 디버프에 대한 대책으로써 이 스킬이 매우 유용하게 쓰인다.

빙속성 디버프는 직접 맞을 필요 없이, 얼음장판을 밟기만 해도 걸리며
효과 발동시, 디버프의 스태미너 소비량 페널티는 돌파구 효과와 상쇄되어 사라지고, 회피성능만 대폭 상승하는 효과를 얻는다.
위 몬스터들과 싸울 때는 오히려 빙속성 디버프를 지우지 않고 계속 유지하는 쪽이 이득인 셈.


이 스킬의 단점은 아이스본에서 추가된 스킬 '전화위복'과 발동조건이 정반대여서 상성이 좋지 않다는 것.
☞ [MHW:I] 전화위복 스킬 http://mhwdb.egloos.com/6528486

두 스킬의 효과가 동시에 발동될 수 없기 때문에 둘다 포함되는 빌드를 짤 경우 어느 한쪽만 취하는 형태가 된다.
좋게 생각하면 디버프에 걸려도 좋고, 안걸려도 좋은 만능세팅...인데, 효율상으로는 반쪽짜리 효과가 되어버린다.
돌파구는 방어(회피)용 스킬이고, 전화위복은 화력 스킬이므로 빌드 컨셉에 따라 결정할 것.
다만, 돌파구는 타 스킬에 비해 압도적으로 붙이기 쉬운 스킬이기 때문에 슬롯이 남을 경우엔 달아둬서 나쁠 일은 없다.



또한, 열상 상태이상은 유일하게 시간경과에 의해 회복되지 않는다는 특성이 있어서,
한번 걸리기만 하면 (임의로 해제하지 않는 이상) 이 스킬을 영구 상시발동 시킬 수 있다.
열상을 활용한 돌파구 특화 세팅의 커스텀 빌드(예능)는 다음 링크를 참조.
☞ [MHW] 돌파구 특화 활 커스텀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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