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HW] 몬스터 보정 (몬스터의 방어관련 요소)



공격대미지 계산시, 몬스터 쪽의 영향을 받는 방어관련 요소에 대해 정리.
  1. 육질 보정
  2. 분노 보정
  3. 상태이상 보정
  4. 전체 방어율



1) 육질 보정

몬스터의 부위에 따른 방어력. 백분율로 계산된다. (육질값 ÷ 100 )
몬스터별, 부위별, 물리대미지의 공격속성별(베기,타격,탄), 속성대미지의 속성별(화,수,뇌,빙,룡)로 각각 별도의 방어력을 가진다.
고정대미지와 육질무시 공격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참고로, 훈련장의 나무기둥 육질은 물리대미지 전속성 80, 속성대미지 전속성 30 의 값을 갖는다.


2) 분노 보정

몬스터가 분노상태가 되면, 방어력(육질)에 변화가 생기는 경우가 있다.
보정값은 몬스터마다 제각각이지만, 일반적으로는 분노상태시 대미지가 더 잘 들어간다.
변화가 없거나 육질이 더 단단해지는 몬스터도 있다.
육질 보정과 동일항에서 곱해지므로, 육질값 자체가 변화한다고 이해해도 된다.
고정대미지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과거 시리즈에는 분노 상태가 2단계인 몬스터도 존재했었다. (격앙 라쟌, 빡빌죠 등)
상세는 링크 참조. ☞ [MHW] 분노 보정



3) 상태이상 보정

몬스터의 상태에 따라 추가보정이 적용된다.
몬스터가 수면 상태이상일 때, 첫 공격에만 대미지 200%(2배) 보정.

활의 경우, 가장 처음 명중되는 화살 1개에만 적용된다.
또한, 용화살의 경우 첫 틱에만 적용된다.

전작에서는 폭탄 대미지는 3배, 물리/속성대미지는 2배 보정이었다. (수면폭질 너프)
또한, 마비 상태이상시 1.1배 보정이 존재했으나, 이번 작에서는 삭제되었다.



4) 전체방어율

퀘스트 종류마다 정해진 해당 퀘스트 내의 전체적인 방어율.
월드에서는 주로 조사퀘스트에 랜덤하게 적용되며, 자유퀘스트, 이벤트 퀘스트 등은 일반적으로 100% 고정이다.
모든 대미지 종류에 영향을 준다. (물리대미지, 속성대미지, 고정대미지)
상태이상에 의한 대미지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폭파, 독)
상세는 링크 참조. ☞ [MHW] 전체방어율





위 항목들은 대미지계산의 마지막에 동일항으로 한꺼번에 곱해진다.
무기의 종류(검사,건너)에 관계없이 동일하게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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