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HW] 전체방어율



" 전체방어율 "
(全体防御率)


구 시리즈부터 있던 개념. 고정대미지 검증으로, 이번작에서도 존재하는 것으로 추정됨.

대미지 계산시, 최종적으로 가해지는 보정이며, 모든 종류의 대미지(※)에 영향을 준다.
※ 물리대미지, 고정대미지, 속성대미지.
※ 상태이상에 의해 부여되는 대미지는 예외적으로 전체방어율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폭파, 독)


가령 전체방어율이 50% 라면 줄 수 있는 대미지가 반토막나고, 몬스터의 체력이 2배 되는 것과 비슷한 효과가 된다.

퀘스트의 종류에 따라 다르게 적용된다.
퀘스트마다 다르게 설정되기 때문에 '퀘스트 보정' 이라 불러도 될 것 같지만,
전체방어율이라는 용어가 예전부터 익숙하므로 그대로 쓰기로 함.


115%, 110%, 105%, 100%, 95%, 90%, 85%
100을 기준으로 ±0, ±5, ±10, ±15.

예외사항을 제외하고, 기본적으로 총 7종류의 전체방어율이 존재한다.


대부분 100% 고정이지만, 조사퀘스트의 경우, 획득시점에서 전체방어율이 랜덤하게 결정되며,
조사퀘스트 횟수별로 전체방어율이 바뀌거나 하진 않는다.


자유퀘스트 : 100% (조라 퀘스트 제외)
조라 퀘스트 : -30% (70%)
역전 고룡 퀘스트 : -5 ~ +15% (총 5단계)
역전 일반 퀘스트 : -15 ~ -10% (총 4단계)
이벤트 퀘스트 : 대부분 100%



현재 진행중인 퀘스트의 전체방어율이 궁금하다면, 폭탄(고정대미지)을 터뜨려서 대미지를 확인하면 된다.
거의 대부분은 1.0 으로 설정되어서 변동이 없지만, 전체방어율에 따라 폭탄 대미지가 다르게 뜬다.



참고 링크 : 세르디엔 아탄..님의 전체방어율 고찰.
https://bbs.ruliweb.com/family/4442/board/184513/read/161865





●개체차이
개체차이(개체테이블)는 전체방어율과는 완전히 다른 별도의 개념이다.
모든 퀘스트는 시작시에 총 5단계의 개체테이블 중에서 랜덤하게 결정되며, 이것을 개체차이라 부른다.
개체 테이블은 몬스터의 체력과 공격력, 스태미너 등에 관여하며, 헌터의 공격대미지에는 전혀 관여하지 않는다.

식사 스킬 [고양이의 약한놈 덤벼]를 띄우면, 개체테이블 5단계 중에서 낮은 등급이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이벤트 퀘스트의 경우, 개체가 고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서 사실상 자유퀘스트(일부 예외)에서만 효과있는 스킬.



핑백

  • MHW 사수전용 헌터메모장 : [MHW] 몬스터 보정 (몬스터의 방어관련 요소) 2018-10-04 01:58:29 #

    ... 에서는 주로 조사퀘스트에 랜덤하게 적용되며, 자유퀘스트, 이벤트 퀘스트 등은 일반적으로 100% 고정이다. 모든 대미지 종류에 영향을 준다. 상세는 링크 참조. ☞ [MHW] 전체방어율 위 항목들은 대미지계산의 마지막에 동일항으로 한꺼번에 곱해진다. 무기의 종류(검사,건너)에 관계없이 동일하게 적용된다. ... more

  • MHW 사수전용 헌터메모장 : [MHW] 활의 대미지 계산법 (종합) 2018-10-08 05:10:03 #

    ... .2배 레벨 보정 하위퀘스트 1.0배, 상위퀘스트 이상 1.2배 전체방어율 모든 대미지에 적용되는 공통 보정. ☞ [MHW] 전체방어율 http://mhwdb.egloos.com/6393111 벽면도약사격 대미지 계산법 = ( 물리대미지 + 고정대미지 ) + 속성대미지 ※ 밑줄친 부분에서 각각 사사오입 반올림 처리. 물리대미지, ... more

  • MHW:I 사수전용 헌터메모장 : [MHW:I] 퀘스트랭크 보정, 폭파속성 랭크 보정 2019-09-18 10:22:42 #

    ... 퀘스트는 1.0 으로 설정되어서 변동이 없다) 몬헌월드(아이스본에서는 미확인)에서는 총 8종류의 전체방어율이 확인되어 있다. ☞ 전체방어율 : http://mhwdb.egloos.com/6393111 ● 퀘스트랭크 보정 퀘스트의 난이도에 따라 보정값이 적용된다. 난이도 종류 보정값 큰통폭탄G 대미지 하위 1.0 150 상위 1.2 18 ... more

덧글

  • ㅁㅁ 2018/10/22 07:22 # 삭제 답글

    참 유용한 글이 많네요!
    방어률 개념이 국내에서는 접하기가 어려워서 궁금한게 있는데 하나의 조사퀘스트에서는 방어률이 모두 같게 적용되나요? 즉 5회 수주가능한 조사퀘의 경우 수락하는 모든 경우 같은 방어률이 적용되는건지가 궁금합니다(약한놈 덤벼 효과 제외시)
  • Loppa 2018/10/22 09:04 #

    네, 획득시점에서 결정됩니다. 고정대미지(폭탄 등)로 확인해보면 그 퀘스트의 방어율이 얼마인지 파악할수 있어요
    약한놈덤벼는 방어율이랑은 관계없어요. 개체차이에만 관여함.
  • ㅁㅁ 2018/10/23 01:16 # 삭제 답글

    아하. 그럼 이경우 폭탄G 를 사용하면 115% 퀘스트의 경우 180 *1.15으로 들어가는걸로 확인 가능하다는 얘기인거죠? 비밀이 풀렸네요 :)
    그럼 TA 용 퀘스트 세/로 해야겠네요 .. ㅋㅋㅋ 좋은글 감사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