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HW:I] 활의 속성대미지 계산법



여기서는 활의 속성대미지 계산법에 대해서만 다룬다.
활의 물리대미지 계산법은 별도 문서 참조. http://mhwdb.egloos.com/6390855

☞ [MHW:I] 활의 대미지 계산법(종합)
http://mhwdb.egloos.com/6394281


활의 속성대미지 계산공식

속성대미지 = ( 전체 속성치(a) / 10 * 속성대미지 승산보정 ) * 모션별 속성보정 * 어쌔신 복장 * 몬스터 보정(b)

※ 괄호(밑줄) 부분에서 소수점 1자리 사사오입 반올림 처리. 모든 계산이 끝난 후 또다시 반올림처리.

※ 훈련장 나무기둥 테스트시에는 (b)값은 육질 보정 30 (0.3) 만 적용하고 나머진 생략.

각 항목의 상세는 다음과 같다.
  • 전체 속성치(a)
    속성치에 보정이 적용된 최종값. 이 값은 속성 상한치(원래 속성치의 1.6배)를 넘지 못한다.
    상세한 계산법은 후술. 속성치의 상한에 대해서는 링크 참조.
    ☞ [MHW:I] 속성치의 상한 (아이스본) http://mhwdb.egloos.com/6527014


  • 속성대미지 승산보정
    속성대미지에 곱연산으로 적용되는 효과들의 보정값.
    1) 회심격[속성] 스킬 적용중, 회심 발생시 1.35배 보정. (활의 경우)
    2) 진・회심격[속성] 스킬 적용중, 회심 발생시 1.55배 보정. (활의 경우)
    3) 속성해방이 필요한 무기인 경우, 속성해방 스킬 Lv3일 때는 1.0, Lv1~2에서는 1/3, 2/3 로 감소보정 처리.
    4) 비연[속성] 스킬 적용중, 공중 근접공격시 1.5배 보정.
    그외의 보정 항목도 있지만, 활에 해당하는 건 이정도.


  • 모션별 속성보정
    모션별(챠지단계별) 속성보정. 상세는 링크 참조. (모션치 말고 속성보정 항목)
    속성대미지는 물리대미지보다 챠지단계의 영향을 더 크게 받는다.
    ☞ [MHW] 활 모션치 http://mhwdb.egloos.com/6386123

    Ver 10.21 아이스본 이후,
    ☞ [MHW:I] 활 모션별 데이터 http://mhwdb.egloos.com/6531811


  • 어쌔신 복장
    어쌔신 복장 착용시, 1.5배
    단, 상태이상 보정(수면시 2배)과 중첩시에는 1.1배로 적용.
    계산과정상, 속성대미지 승산보정에 포함되지 않아서 반올림 처리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 [MHW] 어쌔신 복장 http://mhwdb.egloos.com/6431817


  • 몬스터 보정(b)
    몬스터보정(b) = 분노 보정 * 상태이상 보정 * 육질 보정 * 전체방어율
    몬스터의 방어관련 항목을 전부 곱한 것. 상세는 링크 참조.
    ☞ [MHW] 몬스터 보정(몬스터의 방어관련 요소) http://mhwdb.egloos.com/6393277



※ 계산시 유의사항
스테이터스창에 표시되는 속성치는, 위 계산공식에서 괄호(밑줄) 부분을 반올림하고 10을 곱한 값이다.
단, 조건부로 발생하는 보정값은 여기에 적용되지 않는다.
조건부 보정이 적용되지 않은 상태로 반올림된 값이 표시되는데, 실제 계산시에는 승산보정이 먼저 이뤄진 후에 반올림 처리가 된다.
그렇기 때문에 표시된 속성치를 기반으로 대미지를 계산하면 결과값이 맞지 않게 된다.
이 부분은 물리대미지도 마찬가지이다. 스테이터스창에는 조건부 승산보정(통상강화,산탄강화 등)은 제외된 상태에서 반올림된 값이 물리공격력으로 표시된다.




전체 속성치(a)의 계산공식

전체 속성치(a) = { ( 속성치 + 커스텀강화 + 파츠강화 ) * 속성치 승산보정 + 속성치 가산보정 } * 내룡 복장

※ 밑줄친 부분이 속성대미지 계산시 적용되는 최소단위. 편의상, 무기속성치라고 임의로 칭한다.
※ 전체 계산결과가 무기속성치1.6배를 넘을 수 없다. (속성치의 상한) / 원래 속성치가 240 미만인 무기는 무기속성치 +150 을 넘을 수 없다.


각 항목의 상세는 다음과 같다.
  • 속성치
    무기에 붙어있는 '원래'의 속성값.

  • 커스텀강화
    속성 커스텀 강화로 증가하는 값.
    속성치 승산보정의 영향을 받으며, 값이 오른만큼 상한치도 증가한다.
    커스텀 단계별로 +30 (레어10 무기의 경우 최대 4단계)

  • 파츠강화
    일부 무기들은 커스텀강화에서 파츠강화가 가능하다.
    속성치 승산보정의 영향을 받으며, 값이 오른만큼 상한치도 증가한다.
    파츠강화 단계별로 +10 (최대 6단계)

  • 속성치 승산보정
    속성치에 곱연산으로 적용되는 효과들의 보정값
    1) 속성강화 스킬 : Lv4 이상부터 적용되는 승산보정값.  Lv4 : 1.05배 / Lv5 : 1.1배 / Lv6 : 1.2배
    2) 선율 : 수렵피리의 속성공격력UP 선율에 의한 보정. 속성치 1.08배 / 겹쳐연주하기로 1.1배

  • 속성치 가산보정
    속성치에 합연산으로 적용되는 효과의 보정값. 계산과정상, 속성치 승산보정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1) 속성강화 스킬 : 각 Lv별로 해당 속성치 +30 / +60 / +100 / +100 / +100 / +100
    2) 속성가속 스킬 : 스킬 발동시 +30
    3) 진・속성가속 스킬 : 스킬 발동시 +150
    4) 전화위복 스킬 : 스킬 Lv별로 +30 / +60 / +90

  • 특수장구 보정
    내룡 복장 착용시, 용속성 1.2배 보정.
    ☞ [MHW] 내룡 복장 http://mhwdb.egloos.com/6391394

전체 속성치(a)무기속성치의 상한을 넘지 못한다.
계산결과값이 무기속성치의 상한보다 커질 경우, 무기속성치의 상한(1.6배)으로 정정되어 계산된다.
(원래 속성치가 240 미만인 무기는 무기속성치 +150 이 상한)

☞ [MHW:I] 속성치의 상한 (아이스본) http://mhwdb.egloos.com/6527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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