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HW] 무기 커스텀 강화




아이스본의 레어10~12 무기에 대한 커스텀강화 정보는 이하 링크 참조.
http://mhwdb.egloos.com/6543538



무기 커스텀 강화

레어6 무기는 커스텀강화 3회
레어7 무기는 커스텀강화 2회
레어8 무기는 커스텀강화 1회


●공격
1회째 : 기초공격력 +5
2회째 : 기초공격력 +5
3회째 : 기초공격력 +5

공격력 가산보정 중에서도 승산보정(곱연산)이 적용되는 유일한 케이스. (둔기사용 스킬은 예외)
즉, 무격주(1.1배), 탄 강화(1.1배), 비연(1.1배), 회피복장(1.3배) 등등의 승산보정이 묻는다는 뜻.
공격력을 극대화할 경우에는 나쁘지는 않다.


●회심
1회째 : 회심 +10%
2회째 : 회심 +5%
3회째 : 회심 +5%

1회째의 회심강화는 매우 효율이 높다.
회심이 별로 중요하지 않은 일부 무기를 제외하고 최우선적으로 고려된다.
2회째 이후는 취향.


●방어
1회째 : 방어 +10, 발동률 1/5, 피격대미지의 30% 경감.
2회째 : 방어 +20, 
발동률 1/4, 피격대미지의 30% 경감.
3회째 : 방어 +30, 
발동률 1/3, 피격대미지의 30% 경감.

초심자라면 나름 쓸만할지도 모르지만... 방어력 가산보정인데다 상승값이 횟수당 10 밖에 되지 않아서 비효율의 극치.
대미지 경감효과는 다른 효과들과 중첩되지 않고, 각각 발동률과 경감률 값이 높은 쪽의 효과만 적용된다.


●슬롯
1회째 : 1슬롯 1칸 추가
2회째 : 추가된 슬롯이 2슬롯으로 변경
3회째 : 추가된 슬롯이 3슬롯으로 변경

1회째는 가끔 쓸만한 경우가 있지만, 2회째 이후는 매우 비효율적이다.
8레어 무기는 절대 쓸일이 없고, 주로 6레어 무기에서 고려된다.


●회복
1회째 : 딜량 10% 회복 (+10%)
2회째 : 딜량 15% 회복 (+5%)
3회째 : 딜량 20% 회복 (+5%)

1회째 강화시의 효율이 가장 높다.가속재생 스킬과 달리 100% 발동이며, 체감효과도 높은 편. 꽤 인기높은 커스텀강화.
단, 회복 적용시 미세한 쿨타임이 존재하는 듯 하며, 다단히트 및 동시히트 공격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이 경우, 회복 효과는 첫타만 적용되고 나머지는 무시됨.
또한, 상태이상에 의한 대미지에는 회복효과가 적용되지 않는다. (폭파, 독)





1. 공격 강화 vs 회심 강화, 어느쪽 커강이 나을까?

기초공격력이 200 일때, 회심강화와 공격강화는 완전히 동일한 효율을 가진다.

회심 +10% = 기초공격력 +5

기초공격력이 200 보다 높으면 회심 강화가 유리.
기초공격력이 200 보다 낮으면 공격력 강화가 유리.

근데, 활은 물리보다 속성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물리/속성 둘다 영향받는 회심에 투자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
속성비중이 낮은 무기거나, 물리특화를 고려할 만한 무기라면... 무기 깡댐이 200 넘을 테니까 당연히 회심강화가 더 낫다.
한마디로, 1회째 커스텀강화에서 활이 공격강화를 할 일은 거의 없다.
2회째 이후의 커스텀강화라면 회심강화는 +5% 밖에 되지 않으므로, 공격강화 쪽이 효율상 약간 앞선다.
만일 달인연통+약점특효로 회심이 이미 100% 채워진 상태라면, 공격 강화도 고려해봄직 하다. (TA특화 세팅)



2. 초보인데 방어커스텀 괜찮을까?

활은 항상 용맥석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딴거에 투자할 여력이 없다.
체력증강3, 정령가호3, 내성강화 붙이는 걸 추천. 그래도 죽는다면 실력을 키우자.


3. 슬롯 강화 괜찮을까?

활은 1슬롯짜리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아서 슬롯강화 1회 정도는 상황에 따라 꽤 쓸만하다.
속성치 강화, 내성강화, 체력증강, 공격/간파, 이호주 등등 용도는 다양하다.
레어6 무기라면 슬롯강화 1회까지 권장한다. (쟈나프활, 브레이브헌터보우 등)
스킬 자유도가 대폭 높아지고, 세팅이 좀더 유연해진다.
간파4 이상일 경우, 달인주를 박으면 회심강화를 한 것과 동일한 효과가 되므로 슬롯강화로 인해 손해보는 일은 없다.


4. 활은 회복커강 쓰레기임?

활은 모든 공격이 동시다발히트,다단히트라서 화살 1개분 밖에 회복되지 않는다.
즐겜용 세팅이거나, 역전왕 발하자크한테 쓰는 정도.
역전왕 발하자크 상대할 때는 체력 회복할 수단이 필수라서 이거라도 챙기면 그나마 약간 수월해진다.
다만, 그것도 약점을 맞추기 쉬운 솔플에서나 좀 쓸만하고, 멀티용 세팅에서는 제대로 활용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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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는 이하 링크를 참조. 커스텀강화시의 성능도 레어10~12 무기와는 다르다. (이쪽은 월드 때 성능 그대로.) ☞ [MHW] 무기 커스텀 강화 http://mhwdb.egloos.com/6390113 커스텀 칸의 확장 레어도 초기값 강화 1단계 강화 2단계 레어10 5칸 7칸 (+2) 9칸 (+2) 레어11 4칸 5칸 (+1) 6칸 ( ... 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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