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HW:I] 피격대미지 경감 효과 비교




난이도가 대폭 올라간 아이스본에서 급부상하며 재조명 받게 된 요소.

종류 발동확률 대미지 경감률 비고
야옹 방어술[소] 12.5% 30% 식사 스킬(일일랜덤)
사망시, 효과 사라짐
야옹 방어술[대] 25% 30%
정령의 가호 Lv1 25% 15% 가호의 호석III = Lv3
가호주[1] (레어5)

Lv4~5는 골드루나 2셋 시리즈 스킬
'정령의 가호・극의' 발동이 필요.
정령의 가호 Lv2 25% 30%
정령의 가호 Lv3 25% 50%
정령의 가호 Lv4 25% 60%
정령의 가호 Lv5 약 40% 60%
수렵피리
정령왕의 가호
약 33% 50% 지속시간 120초+90초.
피리명인 스킬 보유시, 150초+120초
격려의 봉고
정령왕의 가호
약 33% 50% 동반자 스킬. 지속시간 120초.
재사용대기시간 180초
커스텀강화 방어Lv1
(레어6~8무기)
약 20% 15% 무기 커스텀 강화
Lv당 방어+10
커스텀강화 방어Lv2
(레어6~8무기)
약 25% 30%
커스텀강화 방어Lv3
(레어6~8무기)
약 33% 50%
커스텀강화 방어Lv1
(레어10~12무기)
약 14% 30% 방어+15
커스텀강화 방어Lv2
(레어10~12무기)
약 23% 30% 방어+25
커스텀강화 방어Lv3
(레어10~12무기)
약 35% 30% 방어+35
커스텀강화 방어Lv4
(레어10~12무기)
약 41% 50% 방어+50



위 모든 효과는 중첩되지 않는다.

효과가 중복될 경우, 효과가 높은 쪽(발동확률이 높은 쪽, 대미지경감률이 높은 쪽)이 각각 따로 적용된다.
( 이 사양은 월드 때부터 바뀐 것)


체감효과는 생각보다 은근히 괜찮으며, 죽을 상황에서 살아남는 경우가 꽤 많다.

월드 : 방어구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상황이거나, 초심자에게 추천스킬.
아이스본 : 한대도 안맞는 고수가 아닌 한, 있으면 무조건 좋은 스킬. 생존/방어세팅 필수스킬.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경로는 다양하지만, 대부분은 실전에서 써먹기 어렵다.
  • 식사스킬은 일일랜덤스킬이라 목록에 뜨지 않으면 임의로 띄우는 것은 불가능.
  • 본인이 수렵피리 유저가 아닌 한, 피리 유저는 멀티플레이 전체인구의 1~2% 희소종.
  • 고양이 피리는 1~2인 플레이 한정에다 랜덤 발동.

그러므로 실제 활용할 수 있는 범위는 정령의 가호, 커스텀강화 정도이다.

중복시의 효율이 딱히 높다고 보긴 애매하지만,
정령의 가호, 커스텀강화를 조합하여 중복 발동시켰을 때에 이득을 보는 상황은 다음과 같다.
  • 정령의 가호1 + 커스텀강화1 (레어10~12무기)
    정령의 가호1 기준으로 대미지 경감률 약 +15% 이득 (25% 발동, 30% 경감)

  • 정령의 가호3 + 커스텀강화3 (레어10~12무기)
    정령의 가호3 기준으로 발동확률 약 +10% 이득 (35% 발동, 50% 경감)

성능상 '체력증강' 쪽이 우선순위가 높다. 정령의 가호 스킬은 체력증강3 을 달고난 후에 고려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체력증강 Lv3 으로 체력 200 full 상태일 경우, 100% 확률로 대미지 경감률 25%와 마찬가지인 효과를 얻기 때문.


역전왕 발하자크의 경우, 오오라의 지속대미지 틱마다 대미지경감 효과가 적용되기 때문에 제법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이 경우는 체력증강보다 대미지 경감 효과 쪽이 체감효과가 훨씬 뛰어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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