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HW] 무기배율(기초공격력)이란? 무기계수란?



무기배율(기초공격력)이란?


각 무기마다 표시되어 있는 공격력은 사실은 전혀 쓰이지 않는 허상이다.

무기의 강하고 약함을 유저가 대략 인지하라고 만들어둔 가짜 숫자다.


이 표시공격력을 각 무기마다 설정된 무기계수로 나눴을 때의 값이 실질적인 공격력이며,
그 값을 무기배율이라 부른다.
일본이나 한국이나, 무기배율을 무기계수와 혼동해서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무기배율은 몬헌월드에서는 UI상에 '기초공격력' 이라는 용어로 표현되어 있다.
과거시리즈의 무기배율 = 기초공격력
표시공격력 / 무기계수 = 기초공격력
이 값이야말로 진짜 공격력을 의미하는 값이며, 물리대미지를 계산하기 위한 기초값이다.
참고로, 속성대미지를 계산하기 위한 기초값은 표시된 속성치의 1/10 이다.



그렇다면 무기계수란 무엇인가?
무기계수는 각 무기마다 설정된 강함의 척도 라고 할 수 있다.

예를들면 활의 무기계수는 1.2다. 대검의 무기계수는 4.8이다.
딱봐도 한대 맞으면 대검이 활보다 4배 아플 거 같이 생겼다 이거임.

가령, 기초공격력(무기배율) 200짜리 무기라면  활은 240, 대검은 960 으로 공격력이 표시된다.
잘 모르는 사람이 보면 대검이 엄청 쎈 무기고, 활이 허접한 슈레기처럼 보이겠지만, 
사실은 둘다 똑같은 공격력 200의 동급 수준의 무기인 것.

무기계수는 뜬금없이 나온 쌩뚱맞은 수치는 아니고, 각 무기의 모션배율과 일부 관련이 있다.
대검처럼 느리지만 한방이 묵직하고 강력한 공격을 가지는 무기는 대체적으로 모션배율이 높게 설정되고, 
그 모션의 위력이 4.8배인 거다. 재빠르고 가벼운 공격의 활보다 4배 강하다 뭐 이런 의미.
정확히는 '모션치' 이라는 용어를 쓰는데, 여기서는 일단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무기계수는 각 무기마다 다르게 설정되어 있고, 시리즈마다 조금씩 바뀌곤 했다.
월드에서의 무기계수를 내림차순으로 나열하자면... 


종류무기 계수
해머5.2
대검4.8
수렵피리4.2
챠지액스3.6
슬래쉬액스3.5
태도3.3
조충곤3.1
랜스2.3
건랜스2.3
헤비보우건1.5
한손검1.4
쌍검1.4
라이트보우건1.3
1.2

활은 과거시리즈부터 바뀐 적 없이 꾸준히 1.2였던 것 같음.


앞서 말한바와 같이 표시공격력은 가짜 숫자에 불과하기 때문에, 다른 무기끼리 서로 비교할 때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
표시공격력을 무기계수로 나눈 값이 진짜 공격력(기초공격력)이다.

무기계수를 곱해서 표시공격력을 뻥튀기하는 건, 사실 유저 입장에선 헷갈리고 복잡하기만 하다.

무기배율에 관한 지식이 없는 초보유저가 갓 시작해서 어떤 무기를 선택할까 망설이는 상황에서,
공격력 240짜리 활과 960짜리 대검이 사실은 동급의 무기라는 것을 과연 누가 이해할 수 있을까.
똑같은 물약을 마셨는데, 활은 공격력이 6 상승하고, 대검은 24가 상승하는데 이걸 동일하다고 여길 수 있을까.


한때, 무기계수가 게임을 어렵고 헷갈리게 만든다고 해서 과거 시리즈에서 몇차례
무기계수를 없애고 기초공격력을 그대로 표시하던 시도가 있었다. (포터블3rd, 크로스, 더블크로스)

당시 유저마다 찬반양론 갑론을박이 있었는데, 결국 몬헌월드에서 원래대로 돌아온 걸 보면
공식에서는 뻥튀기된 가짜 숫자라도  '한방이 쎄다' 라는 걸 알기 쉬운 게 더 낫다고 판단한 모양이다.

과거시리즈에서야 대미지가 표시되지 않으니 유저가 알 방법이 없었지만,
몬헌월드에서는 대미지 숫자가 표시되니까 무기계수 따위 없어도 당연히 활보다 대검이 한방딜이 더 쎄다는 걸 유저들이 충분히 납득하고 인지할 터인데 왜 이런 쓸데없는 시스템을 다시 부활시켰는지는 의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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