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HW] 육질이란 무엇인가



육질이란?


육질이란, 간단히 말해서 몬스터의 각 부위의 단단함을 뜻하는 부위별 방어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체방어율과는 별개)

몬스터헌터의 대미지는 크게 나눠서 물리대미지속성대미지가 존재합니다.
그 중, 물리공격은 다음 3가지 속성 중 하나를 가집니다.
  • (斬) 속성 : 절단 속성, 베기 속성이라고도 함. 대부분의 근접무기에 해당. 꼬리를 자를 수 있습니다.
  • 타격 속성 : 해머, 수렵피리가 대표적. 이 속성으로 머리부위를 명중시키면 기절치가 누적됩니다.
  • (弾) 속성 : 원거리무기가 갖는 속성.
몬스터는 부위마다 이 3가지 공격속성에 대응하는 각각의 육질값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속성대미지 5종에 대응한 육질값도 각각 다릅니다. (화,수,빙,뇌,용)
속성공격에 대한 육질은 '내속성(耐属性)'이라는 용어로 구분하고 있습니다만, 귀찮아서 그냥 속성육질이라 부르는 사람이 더 많습니다. 월드의 내속성(속성육질)은 상당히 낮은 값으로 설정되어 있는 편이어서, 일반적으로 속성대미지보다 물리대미지가 우월한 경우가 많습니다.


육질 값이 가지는 의미는,
값이 높을수록 대미지가 잘 통한다는 뜻이며, 낮을수록 대미지가 안박힌다는 뜻입니다.

만일, 특정 부위의 탄 육질이 45 이라면, 원거리공격을 했을 때 본디 내가 줄 수 있는 위력의 45%만 대미지가 박힌다는 뜻입니다. 일반적으로, 육질이 45 이상이면 '육질이 부드럽다'고 인식하며, 그 부위를 몬헌 용어로 '약점' 이라고 부릅니다. 그 부위를 공격했을 때, 약점특효 스킬이 발동한다는 의미입니다.
약점특효 : Lv3 기준, 약점(육질 45이상) 부위를 공격했을 때, 회심 +50% 적용


근접무기의 경우, 예리도가 적용되어 [육질*예리도 보정]의 값이 일정값 미만일 경우,
칼이 튕기는 딜레이 모션이 나오며 해당 공격의 예리도 소모가 2배가 되는 페널티가 존재합니다.
시리즈마다 그 보더라인은 조금씩 다른데, 대략 25~30%미만이 되면 칼팅 모션이 나오게 됩니다.
(본인은 월드에서 근접무기를 사용하지 않기에 정확한 값은 불명)

→ 칼팅 모션이 나오기 때문에 대미지가 안박힌다. 가 아니라
   대미지가 안박히기 때문에 칼팅모션이 나온다. 로 이해하는 것이 옳습니다.
   또한, 칼팅 모션은 모션치나 공격력은 전혀 관계없고, 오직 예리도와 육질만 관계됩니다.

근접무기의 경우에는 육질에 예리도가 적용되기 때문에 대미지숫자만으로 판별하기엔 오차가 생길 수 있지만, 
원거리무기의 경우는 예리도가 존재하지 않으므로, 약점(육질 45이상) 부위를 쏘았을 때 무조건 짙은 주황색 숫자로 대미지가 표시되기 때문에 약점 유무를 굉장히 알기 쉽게 되어있습니다.


육질이 단단한 부위를 파괴하면, 육질이 부드러워지거나, 반대로 육질이 부드러운 부위를 파괴하면, 육질이 단단해져서 대미지가 안통하게 되거나, 분노상태일 때 육질이 변화하는 등, 몬스터마다 제각각 다양한 설정이 있습니다.
헌터노트에 대략적인 약점이 표시되어 있지만, 정확도가 떨어지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각 무기별 약점부위는 별도로 암기하거나, 경험에 의해 습득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헌터의 일부 무기공격에는 육질을 무시하는 고정대미지를 주는 공격도 있습니다.
폭탄이나 낙석, 독 상태이상, 폭파 상태이상도 육질무시의 고정대미지를 줄 수 있는 수단입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